불황에 '노세일' 자존심 버린 스킨푸드…11년만에 첫 세일

11년만에 첫 할인.. 구매등급 따라 최대 30% 혜택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경쟁업체의 난립과 길어진 불황에 스킨푸드의 '노세일' 자존심이 무너졌다.5일 업계에 따르면 스킨푸드는 이날부터 3일간 전 품목을 최대 30% 할인한다. 스킨푸드가 전 제품을 대상으로 세일을 하는 건 창립 11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그간 스킨푸드는 '노세일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해왔다. 일부 신상품을 할인하거나,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는 식의 '유사할인' 정책으로 경쟁사에 대응한 게 전부였다. 특히 다른 브랜드숍들이 주기적으로 30~50% 할인행사를 진행할 때에도 "스킨푸드는 정직한 가격을 유지하겠다"고 선언, 할인행사를 하지 않았다. TV광고를 통해 이 같은 정책과 철학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이번 행사와 관련, 그간 고객들의 성원에 대한 '보답 차원'이라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눈치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보답한다는 차원에서 준비한 행사"라면서 "또 언제 진행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브랜드숍이 난립하고 할인 행사가 연중 진행되면서 실적에 타격을 입은 스킨푸드가 '노세일' 정책을 접은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2012년 1850억원이던 스킨푸드의 매출은 2013년 1746억원으로 줄었다. 영업이익의 경우 같은 기간 114억원에서 31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화장품 매장은 번화가에 줄지어 상권을 형성하는데, 앞다퉈 세일 경쟁을 하는 와중에 스킨푸드만 '노세일' 정책으로 일관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결국 자존심을 버리고 세일 마케팅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세일 행사는 5일~7일까지 진행된다. 누적 구매금액에 따라 고객을 S클래스, VVIP, VIP, 일반 등 4개 등급으로 나눠 차등 할인혜택을 준다. 당초 스킨푸드는 일반회원과 구어메 회원 등 2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지난해 VVIP, VIP, 일반으로 세분화했다. 아울러 이번 세일에 앞서 S클래스를 새롭게 추가했다. S클래스의 경우 최근 6개월 간 20만원 이상을 구매한 회원이 해당되며, 이하 등급부터는 15만원, 10만원 이상 구매회원이 각각 VVIP, VIP회원이 된다. 이번 세일에서 S클래스와 VVIP 고객은 최대 30%, VIP와 일반 고객은 25%, 15%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S클래스 고객의 경우 3월 중 희망일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추가 지급해 더 높은 할인혜택이 가능하다. 다만 할인한도를 S클래스 50만원, VVIP 30만원, VIP 20만원, 일반 15만원으로 제한한다. 할인한도를 초과하면 멤버십데이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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