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형기자
나기성 전무(왼쪽) 김형남 전무(오른쪽).
출범 10년 만에 매출 5조원 돌파… 국·내외 판매책임자 2인의 시장 분투기800년 전 칭기즈칸은 세계 역사상 최대 영토의 몽골제국을 건설했다. 유목민 특유의 빠른 기동력과 체계적인 조직 관리가 주요했다. 많은 사람은 그의 탁월한 리더십에 감탄한다. 하지만 이것만이 몽골제국 성장의 전부는 아니다. 칭기즈칸이 세계 정복에 나서기 전 생사고락을 함께 했던 친구 자무카의 활약상에 주목해야 한다. 그가 어릴 적 살해 위협을 당하던 칭기즈칸을 구해내지 않았다면 세계 최대 영토인 몽골제국은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매출 5조 원을 돌파했다. 출범 10년 만에 이룬 쾌거다. 2000년 출범 당시 매출은 1788억 원, 국내 완성 차 중 꼴찌였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지난해 매출액 규모는 완성차 업계 3위에 올랐다. 한국GM과 쌍용차를 훨씬 앞섰다. 내친김에 1·2위인 현대차와 기아차도 바짝 추격하고 있다.2011 서울모터쇼에서 장 마리 위르띠제 사장이 하반기 출시될 SM7 후속모델을 선보였다.
많은 사람들이 르노삼성의 기술력이 맺은 결실이라고 말한다. 틀린 말은 아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기술력은 매우 중요하다. 기술력이 없다면 판매량 향상으로 이어질 수 없다. 이런 측면에서 르노삼성의 노력을 평가절하해선 안 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삼성자동차라는 망한 회사의 이미지, 소위 자동차업계의 비주류로서 고객의 문전박대를 견뎌내며 사투(?)를 벌였던 이들에 주목해야 한다. 그들이 없었다면 르노삼성의 5조 원 매출 달성, 40만대 수출 목표 달성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르노삼성의 최대 강점은 수출이다. 올 1분기 수출량은 3만5245대. 내수 판매량 2만8447대보다 1만 대 가량 많다. 전년 대비 1.5배가량 상승했다. 르노삼성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주역은 김형남, 나기성 전무다. 각각 국내외 판매담당 임원으로 수출 관련 업무를 도맡아 처리하고 있다. 두 명의 숨은 주역이 밝힌 글로벌 성공전략. <이코노믹리뷰>와 최초 인터뷰다. 구매본부장 김형남 전무 “협력업체 수출 길 터주니 경쟁력·매출 쑥쑥”올해 초 누적 수출 40만대 돌파 이후 신제품 등장으로 수출물량이 전년대비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르노삼성은 협력업체와 관계를 중요시 한다. 바늘과 실의 관계랄까?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 모그룹인 르노-닛산을 통해 협력업체의 수출길을 터주기도 한다. RNPO(Renault-Nissan Purchasing Organization)라는 조직과 프로그램이 있어 가능했다. RNPO는 독창적인 조직이다. 협력업체에게 글로벌 공급 기회를 주고, 수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품업체들은 신제품을 선보이고, 공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 프랑스, 일본 등에서 RNPO를 진행하고 있다. 2009년 구매액은 95조 원에 이른다. 협력업체의 기술력 향상은 제품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김형남 전무는 RNPO의 시너지 효과가 엄청나다고 했다. 상생협력 모델로서 매출 증대를 통해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매출량이 늘어난 기업은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향상된 기술은 완성차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최근 닛산은 국내 부품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주목, 부품 수입과 함께 신차 프로젝트 참여 기업을 모색하고 있는 이유다. 실제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부품은 계속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고 동시에 일본 닛산으로의 국내부품 수출은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르노삼성의 차와 닛산의 차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는 얘기다.그렇다면 국내 부품업체의 기술력이나 경쟁력은 글로벌 시장에서 어느 정도로 평가될까. 김 전무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해 있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대신 그는 기술에 비해 해외마케팅이 뒷받침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판로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해외시장에서 통할 만 한 효율적인 마케팅 능력의 배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김 전무는 르노삼성의 글로벌 조직과 협력업체의 결합을 시도했다.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는 속도, 기술경쟁력, 비용면의 장점만 부각시키면 성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결과는 성공적. 부품업체를 지원하기 시작한 이후 수출 규모는 대폭 증가했다. 2009년 28개사·32개 부품·120억 원 이었던 규모가 2010년엔 84개사·377부품· 690억 원으로 늘었다. 본업보다 협력사 수출 활로 열기를 주업으로 삼고 있는 것 같아 “본사 직원들만 힘들어 지는 게 아니냐”고 물었다. 김 전무의 답은 명확했다. “기업 성장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상생모델이다. 협력업체와 동반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수입부품에 대한 국산화가 이뤄질 경우 기술력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품질 향상과 원가 절감 활동은 완성차업계가 풀어야 할 숙제다.”해외수출 총괄 나기성 전무 “중동지역 첫 수출…딸 시집보내는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