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태원 참사]한 총리 "11월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 시내에 합동분향소 설치·정부 및 공공기관 애도기간 조기 게양 및 리본 패용
보건복지부·서울시, 장례지원팀 가동…부상자 치료 총력· 부상자 가족 심리지원팀 가동
한덕수 총리 "슬픔 딛고 일어나도록 모든 국민이 함께 해달라" 당부

[이태원 참사]한 총리 "11월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상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해 11월5일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지정하고,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오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장관들과 합동으로 가진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새벽 윤석열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책회의 설치하고, 각 본부는 수습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즉시 가동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날부터 11월5일 24시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조의를 표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이와 관련해 서울 시내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라며 "애도 기간에는 전 공공기관에서 조기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 애도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 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 또한 사고가 벌어진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 한 총리는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치유지원금 등 필요한 지원을 다 할 것"이라며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서는 재외공관과 적극 협의해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사망자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 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치료에 총력 대응하며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치료를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에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아울러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난에 모든 국민이 한마음으로 뭉쳐 재난을 극복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슬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함께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모든 부처와 관계기관, 지자체, 의료기관과 협력해 총력을 다해 사고수습에 전념하고 향후 후속대책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