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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햄버거 또 오른다고?"…배달 수수료 폭탄에 조용히 가격 인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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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가격제 업계서 확산

전 국민의 대표 배달 음식 치킨값이 더 오를 전망이다. 배달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가 업계에서 확산되서다.


연합뉴스는 29일 외식업계를 인용해 배달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 부담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매장 가격보다 배달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외식 업체나 점주들이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배달가격제 또는 이중가격제로 불린다.


치킨 업종에는 올해 들어 배달가격제가 번지고 있는데, 치킨은 배달 비중이 70∼80%로 높은 것을 생각하면 배달가격제 도입은 사실상의 가격 인상이다.


"치킨·햄버거 또 오른다고?"…배달 수수료 폭탄에 조용히 가격 인상 중 서울의 한 bhc 매장 앞 모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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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는 지난 2월 이후 상당수 매장이 배달 메뉴 가격을 평균 15% 인상했다. 맘스터치의 대표 제품인 싸이버거 세트는 매장 가격은 7300원이지만 배달 가격은 8500원으로 1200원 더 비싸다. 굽네치킨도 올해 앞서 서울과 경기 등 일부 가맹점에서 배달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매출 1위 업체 bhc치킨은 이달 들어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 배달 앱에서 메뉴 가격을 올린 가맹점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고 밝혔다.


배달가격제를 도입한 건 bhc치킨은 본사 차원의 결정은 아니다. 이전에는 가맹점주가 가격을 인상하려면 본사와 협의를 거쳐야 했다. 이달 초부터는 점주들이 자율적으로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분석에 따르면 외식업체가 배달앱으로 주문받아 배달하는 경우 중개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 배달료로 지출하는 금액은 음식값의 30%(2만원 주문 기준 6116원)로 부담이 과중하다. 외식업체는 이 밖에 별도의 광고비도 지출한다.


BBQ와 교촌치킨은 아직 배달가격제 도입 계획은 없지만,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치킨·햄버거 또 오른다고?"…배달 수수료 폭탄에 조용히 가격 인상 중 지난 5월 11일 서울의 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앞. 연합뉴스

햄버거 업종에서는 주요 브랜드 대부분이 배달 메뉴 가격을 올려받는다. 버거킹 대표 메뉴 와퍼 세트는 배달로 주문하면 1만원이 넘는다. 와퍼 세트 배달 가격은 1만600원으로 매장 가격(9200원)보다 1400원 더 붙는다. 4인 가족 배달 주문 기준 5600원을 추가로 낸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버거 세트 배달 메뉴 가격을 1300원 추가했다. KFC와 파파이스도 지난해 배달가격제를 도입했다. 맥도날드는 배달 메뉴 가격을 더 비싸게 받은 지 오래됐다.


한편, 지난달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3.2% 상승하는 등 고공행진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이후 5년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가 16% 오르는 사이 외식 물가는 25% 뛰었다.


39개 외식 품목 중에서 김밥(38%), 햄버거(37%), 떡볶이(35%), 짜장면(33%) 순으로 많이 올랐다. 치킨 가격은 28%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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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24 식품소비행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가족 단위 외식비가 30%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월평균 11만400원이었던 외식비는 2024년 14만3800원으로 늘어났고, 전년 대비 약 6500원이 증가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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