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대응단 민주파출소는 "대선 기간 누적 16만여건의 제보를 받아 90여건의 언론 보도와 600여건의 유튜브 영상, 80여건의 불법현수막 등에 대해 제재를 요청하고 정정을 이끌어냈다"고 3일 밝혔다.
대응단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총 3596명 방문했고 1983건의 제보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누적 건수로 총 47만6928명이 민주파출소를 방문해 16만1424건 제보가 접수됐다. 매체별로는 유튜브가 2만8755건(17.8%) 제보돼 가장 많았고, 네이버 2만3813건(14.7%), SNS가 2만3709건(14.6%) 순이다.
대응단은 대선 기간 총 89건의 보도에 대해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인심위)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구체적으로 △주의 2건 △공정보도 준수 촉구 25건 △기사 삭제 2건 △기각 9건 △각하 2건의 결정을 받았다. 언론중재위에는 총 6건을 제소해 대선 이후 중재 절차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대응단은 대선 기간 민주파출소를 통해 총 796건 현수막 관련 신고·제보를 접수받았다. 대응단은 "이 중 83건을 안전신문고와 중앙선관위에 신고했으며 총 21건의 불법 현수막을 철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다만 선관위에 대해선 "불법 현수막 조치에 대해 편향적인 유권해석으로 공정성에 의문을 갖게 할 만한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며 제도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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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단은 "네이버 댓글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비방 및 허위사실 공표 등 위반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총 401건을 선관위에 신고하고, 이 중 41건은 삭제 조치, 26건은 자진 삭제됐다"며 "이 가운데 '위반 정도가 중대한' 10건엔 고발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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