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파일럿 생산 성공해
올해 양산·대규모 수주 목표
에너지밀도 LFP 대비 33%↑
EV 시장 '게임체인저' 전망
포스코퓨처엠은 엔트리 및 스탠다드 전기차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리튬망간리치(LMR) 양극재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기술 확보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LMR 배터리는 중국 배터리사들이 주력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가격경쟁이 가능하면서도 더 우수한 성능을 지녀 최근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차세대 배터리다.
LMR 배터리는 가격이 비싼 코발트, 니켈의 비율을 대폭 줄이고 저렴한 망간 사용을 늘려 가격경쟁력이 높다. LFP 배터리가 리사이클링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리튬 회수율이 높은 LMR 배터리는 경제성에서도 우위를 가질 수 있다.
또한 LFP 배터리와 비교해 33% 높은 에너지밀도 구현이 가능해 더 큰 용량을 확보할 수 있어 LFP 시장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러한 장점에 착안해 엔트리 및 스탠다드 전기차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새로운 주력 제품으로 LMR 양극재를 낙점하고 2023년부터 글로벌 완성차사 및 배터리사와 공동으로 상용화 기술을 개발해 왔다.
포스코퓨처엠 기술연구소는 포스코그룹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 연구역량을 결집해 에너지밀도와 충·방전성능, 안정성 등을 꾸준히 개선해 온 결과 지난해 파일럿 생산에 성공했다. 올해 안에 양산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계약 수주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엔 고객사 요청으로 LMR 생산에 필요한 설비 운영, 안전, 환경 분야 실사를 진행해 승인을 획득하면서 양산 체제에 한발짝 더 다가갔다. 포스코퓨처엠은 대규모 신규투자 없이 기존 니켈코발트망간(NCM) 양극재 생산라인을 활용하여 양산 체제를 갖출 수 있어, 고객사 요청에 따라 제품을 적기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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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준 포스코퓨처엠 기술연구소장은 "LMR 양극재는 오랫동안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면서도 수명 측면에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연구개발을 통해 큰 진전이 있었다"며 "확고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고객사와 협력하여 저렴한 가격과 높은 에너지밀도를 함께 갖춘 제품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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