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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과 더욱 밀착하는 TSMC…오사카 디자인센터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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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파운드리 시장 1위 기업 TSMC는 근래 미국 못지않게 일본과도 강하게 밀착하고 있다.

그 답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TSMC 디자인센터를 방문해보고 현지 관계자들의 설명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었다.

TSMC가 일본을 중요한 생산 거점으로 삼게 된 배경엔 유연한 사업 환경과 빠르고 적확한 건설 능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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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오사카 혼마치 인근에 위치
주변에 지하철역 많고 오피스 운영 최적
日서 유행하는 '수평 구조' 오피스 눈길
직급 타파 오피스 환경, TSMC 사로잡은듯
日 공장 건설 능력도 주목
2년만에 구마모토 TSMC 1공장 완공
건설 규제 완화·정부 지원 등도 한몫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1위 기업 TSMC(대만)는 근래 미국 못지않게 일본과도 강하게 밀착하고 있다. 일본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계획은 지난 3월 미국 백악관에서 발표한 1000억달러(약 146조원) 규모의 대미투자 계획과 비교해 그 중요성과 가치, 규모가 절대 약소하다고 할 수 없다.


日과 더욱 밀착하는 TSMC…오사카 디자인센터 가보니 일본 오사카 TSMC 디자인센터 사무실에 들어가면 정면에 TSMC의 로고가 가장 먼저 보인다. 사진=김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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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TSMC는 일본에 파운드리 공장, 디자인센터를 추가로 더 지을 계획을 세우고 제반 절차를 밟고 있다. 공장은 지난해 2월 구마모토에 있는 제1공장이 완공돼 반도체 양산을 시작했고 같은 지역에 제2공장을 짓고 있다. 제2공장은 2027년에 가동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에선 일본 정부와 오사카에 제3공장을 건설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디자인센터도 요코하마와 오사카 외 새로운 곳에 하나 더 세우기 위해 적합지를 물색하고 있다. TSMC는 "대미투자로 일본에서의 계획이 등한시되진 않는다. 그대로 진행할 것"이란 공식 입장도 내놨다.


TSMC가 밀착하려는 일본의 매력은 뭘까. 그 답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TSMC 디자인센터를 방문해보고 현지 관계자들의 설명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었다. TSMC가 일본을 중요한 생산 거점으로 삼게 된 배경엔 유연한 사업 환경과 빠르고 적확한 건설 능력이 있다.


TSMC 마음 훔친 '수평 구조' 사무실

TSMC 오사카 디자인센터는 각종 회사의 사무실들이 밀집된 구역인 혼마치 인근에 있다. 오에바시 지하철역에선 걸어서 약 20분 거리. 인근엔 오에바시 말고도 요도야바시, 히고바시, 혼마치 등 지하철역들이 많아 기업 관계자들이 찾아오기엔 최적의 장소로 보였다. 디자인센터는 오빅 미도스지 빌딩 13층에 있다. 건물은 회사들에 오피스 공간을 대여해주는 곳이었고 그중 TSMC는 가장 큰 곳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사무실 분위기는 대체로 조용했고 일본인 직원들이 부지런히 움직였다. 했다. 사무실 안에 들어서면 큰 TSMC 로고가 방문자를 맞이하고 오른편에는 벽걸이 시계들이 대만과 일본, 미국, 네덜란드 주요 도시의 현지 시각을 표시하고 있었다. 고객사들의 시간에 맞춰 주문 칩을 생산하겠단 의지로 보였다. 영업비밀에 대해선 보안이 철저한 것으로 알려진 TSMC답게 "이곳에선 사진 촬영 등을 절대 금합니다"는 안내문도 있었다. 일본인 TSMC 직원도 "대만 본사와의 사전 허락 없이는 어떠한 정보도 제공해주기 어렵다"고 했다.


다만 그의 어깨 너머로 보인 사무실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건 '수평 구조'였다. 모든 임직원이 직급에 상관없이 개별 사무공간의 위치와 높이가 같았다. 현지 관계자들에 의하면 일본에 있는 회사 오피스들 대부분은 이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일본 고유의 오피스 구조라고도 볼 수 있다. 일본은 건물을 지을 때도 지진,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옆집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벽 하나를 공유하는 수평 구조로 많이 짓는다. 이런 설계 방식들을 오피스에도 차용한 결과로 보인다. 최근 새로운 사무실을 시공할 때도 업체들이 많이 적용할 정도로 유행이라고도 한다.


임원의 리더십을 통한 경영보단 하나의 팀으로 회사를 이끌어나가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들엔 최적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마음도 훔쳤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모토로라 등이 일본 내 오피스를 수평 구조로 꾸민 것으로 전해진다. TSMC도 같았던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센터는 TSMC가 고객의 요구에 맞춘 칩을 생산하기 전 가공 방식과 설계 등에 관해 소통하고 조율하는 곳이다. 주문 칩 생산의 '시작점'이다.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최적의 생산 방식을 찾기 위해선 일본 오피스 특유의 수평 구조가 적합하다고 봤을 가능성이 있다.


日과 더욱 밀착하는 TSMC…오사카 디자인센터 가보니 일본 오사카 TSMC 디자인센터 한쪽 벽면에 일본, 미국, 네덜란드 등 고객사들이 있는 주요 도시의 현지 시각을 가리키는 벽걸이 시계들이 걸려 있다. 사진=김형민 기자
日과 더욱 밀착하는 TSMC…오사카 디자인센터 가보니 TSMC 디자인 테크놀로지 재팬에서 재팬 디자인 센터장을 맡고 있는 야스이 타쿠야(사진 중앙 왼쪽)씨와 직원들. 사진=TSMC 디자인 테크놀로지 재팬 홈페이지

2년 만에 공장 하나 '뚝딱'

TSMC가 일본에 많은 생산 거점을 두려 하는 또 다른 이유로 현지 관계자들이 많이 꼽는 것이 '건설 능력'이다. 일본은 TSMC의 구마모토 제1공장을 2022년 건설 계획 발표 후 2년 만에 완공했다. 통상 3~4년을 예상하는 반도체 공장 건설을 일본은 2년으로 크게 단축한 것이다. 강경성 코트라(KOTRA) 사장은 "우리가 주목하고 예의 주시해야 할 대목"이라고 짚었다.


유연하고 개방적인 일본의 공장 건설 환경이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은 세계적으로 대규모 건설 현장에서 능력이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는다. 건물은 물론 간척 사업 등에서 두각을 보였다. 오사카만 봐도 간사이국제공항 등 지역 내에 인공섬을 만들어 지은 랜드마크가 많고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유메시마도 간척 공사를 통해 조성된 인공섬이다. 건물은 수많은 자연재해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내진설계'는 단연 최고를 자랑한다. 이를 감안하면 청정무해 환경에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안전해야 하는 특성상 반도체 공장은 일본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공장 중 하나로 평가되기도 한다. 또한 신속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역시 경쟁이 격화되며 발빠르게 생산거점을 만들어야 하는 반도체 기업들이 일본을 찾는 이유로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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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본이 반도체 공장의 입지 규제를 크게 완화한 사실도 TSMC의 구미를 당긴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23년 10월 각 지방자치단체가 농지나 삼림 등 개발에 제한을 뒀던 '시가화 조정 구역'에 대해서도 앞으론 반도체 건설을 허가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바꿨다. 이 외에도 일본 정부의 폭넓은 지원과 엔화 환율 등이 TSMC의 공장 건설을 도왔다는 시각도 있다. 일본 정부는 2022년 6월 TSMC의 구마모토 공장 지원금 법안을 통과시키고 제1공장에는 4760억엔(약 4조원), 제2공장에는 7300억엔(약 7조원)을 보태기로 했다. TSMC는 구마모토 공장 건설을 일본의 카지마건설업체에 맡겼는데, 건설 기간 엔화 약세로 TSMC는 일본 현지의 평균 연봉보다 높은 급여를 주는 것이 가능했고, 이는 현장 근로자들의 공사 의욕을 높인 것으로도 전해진다.




오사카(일본)=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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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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