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검사 및 진단 전문 기업 민테크(대표 홍영진)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사용후 배터리 안전 점검 기술 및 재제조 배터리 순환 체계 안전관리 기술개발' 과제의 공동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민테크에 대한 정부 지원금은 3년 8개월간 총 36억원이다.
이번 과제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분류체계 구축을 위한 3단계 안전 점검 기술 개발 및 재제조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재제조 안전 관리체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 과제를 통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안전 점검 및 순환 체계의 안전관리를 실증하고 관련 법제도의 제정과 전기차 배터리의 탈거 전 성능검사 의무화 등을 2027년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전기차에서 탈거돼 사용이 종료된 배터리로 현행 사용후 배터리의 분류체계는 사용후 배터리의 부속품을 교체·수리해 전기차 배터리로 재조립하는 재제조, 부속품을 교체·수리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하는 재사용, 사용후 배터리를 파·분쇄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유가 금속을 추출하는 재활용으로 구분된다.
2023년 12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범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재제조·재사용·재활용 시장을 조성해 산업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에 대해 3단계에 걸쳐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용후 배터리 안전 점검은 우선 전기차에서 배터리를 탈거하기 전에 잔존 성능과 안전성 등을 미리 평가하여 재제조·재사용·재활용으로 용도를 분류한다. 2단계는 유통 전 안전 검사 단계로 재제조 또는 재사용 배터리 탑재 제품의 안전한 작동 여부 등에 대한 검사기준을 마련한다. 마지막 3단계는 사후 검사 단계로 사용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대해 지속적인 안전성 확보 및 품질 유지 검사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번 과제는 정부가 계획한 3단계 안전 점검의 실현을 위해 진행되는 것으로 단계별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사할 수 있는 기술과 장비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 부분을 민테크가 담당하기로 한 것이다.
민테크 관계자는 "고전압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 검사는 완전 충방전 방식에 의존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었다"며 "완전 충·방전 방식이 잔존 수명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긴 하지만 고가의 충방전기가 필요하고 검사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비용이 매우 높아 다른 방식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해답을 민테크가 제공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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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테크는 검사 시간을 15분 이내로 줄이면서도 완전 충방전 방식 대비 비용은 대폭 낮추고 잔존수명 평가 정합성은 완전 충·방전 수준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희종 에너지 스페셜리스트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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