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3'는 친환경 LNG 운반선 발주 기대
중소 조선사는 中 피하는 벌크선 수주
올 1분기 中 벌크선 수주량 90.9% ↓
국제해사기구(IMO)가 2027년부터 선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에 탄소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친환경 선박 수주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대중국 견제 기조로 신규 선박 발주에서 중국 조선사를 배제하려는 움직임까지 맞물리며, 대형사뿐 아니라 중소형사까지 수주 확대의 기회가 열리는 분위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탄소세 부과로 인해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LNG 운반선 수주 확대를, 중소 조선사들은 중국을 배제한 벌크선 발주 증가로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IMO는 최근 제83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7년부터 5000t 이상 선박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 기준을 재편해 '탄소세'를 걷도록 결정했다. 이 조치는 2025년 10월 최종 채택을 거쳐 2027년부터 시행되며, 2028년 하반기부터는 실질적인 비용이 부과될 예정이다.
탄소세는 선박 연료의 온실가스 배출 강도(GHG intensity)를 기준으로 부과된다. 기준치를 초과하는 선박은 이산화탄소 톤당 최소 100달러(약 14만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업계는 이번 규제를 "예상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증기터빈 방식의 구형 LNG 운반선은 시장에서 퇴출당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로 2024년에는 증기터빈 LNG선 8척이 해체돼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탄소세 도입이 점쳐지면서부터 글로벌 해운사들은 운항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친환경 선박 도입을 검토해 왔다. 특히 LNG 이중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HD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3사는 미국 '벤처 글로벌'과 18만㎥급 LNG 운반선 4척에 옵션 8척을 포함한 최대 12척의 발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소형 선박 부문에서는 중국을 배제하려는 선주들의 수요가 국내 중소 조선사로 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피더 컨테이너선이나 벌크선에서는 국내 중소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선·해운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조선업체들의 벌크선 수주량은 13건으로 전년 대비 90.9% 급감하며 199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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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로벌 조선업계의 평균 수주잔고는 약 3.8년으로, 선박을 발주하더라도 인도까지 최소 3년이 소요된다. 이에 따라 2028년 하반기 실질 발효 시점에 맞춰 운항하려는 선주 및 선사들은 지금부터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발주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오지은 기자 j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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