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묘 들어갈 사람들과 교류회 열고
생전에 미리 기록하는 '엔딩노트'도 인기
우리나라보다 저출산과 고령화가 먼저 진행된 일본에서는 65세 이상 고령자 1인 가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일본사회보장연구소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도도부현별 가구 수 장래 추계에 따르면 2050년에 혼자 사는 65세 이상 1인 가구는 108만3000가구로, 2020년 대비 46.9%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32개 도도부현에서 해당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20%를 넘을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도쿄 인근 수도권, 오사카 등 대도시에서 증가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추세다 보니 일본에서는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활동이라는 뜻의 '종활(終活·슈카츠)'이 꾸준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자식과 손자까지 3대가 같이 지내던 예전 문화도 아니다 보니 먼 친척이나 손자에게 '주기적으로 내 묘소를 찾아 관리 좀 해 달라'라고 하기도 그렇고, 유산 등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싶은거죠. 이렇게 경제적인 문제부터 시작해 미리 삶을 정리하며 생을 돌아보는 '웰 다잉'에 대한 부분까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의 종활에 대해 들려드립니다.
일본 종활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무덤 친구(墓友)'입니다. 일본어로 '하카토모'라고 부르는데요. 따로 후손들이 관리해줘야 하는 가족묘 등에 묻히는 것이 싫어 합장묘를 선택한 사람들이 맺는 관계입니다. 합장묘는 공동묘지와는 좀 다른 개념인 것이, 봉분을 한 명용으로 따로따로 쓰는 건 아니고, 여러 유골이 합동으로 묻히게 되는데요. 합장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기도 하고, 민간에서 마련하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것은 고령자 생활협동조합에서 이런 서비스를 내걸고 있다는 것인데요. 효고현 고령자 생활협동조합에서는 고베시 두 곳에 이런 합장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납골하는데 드는 돈 등을 합치면 1인당 10만~20만엔(97만~194만원)으로 매년 유지비도 필요 없습니다. 생전에 합장묘 계약을 완료한 사람들끼리는 무덤 친구 교류회에 참가할 수 있는데, 벌써 10년이 넘게 진행된 모임이라고 해요. 연 2~3회 점심을 먹고, 다른 분들이 먼저 계시는 합장묘를 다 같이 돌아보는 행사도 가끔 진행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해요.
모르는 사람과 만나서 식사하면 불편할 법도 한데, 다들 '어차피 같이 사후에 봐야 할 사이'라고 생각하며 의외로 친해지기 쉽다고 합니다. 모임 참가는 자유지만, 결석할 시 사유는 간단히 제출해야 한다고 해요. 사유도 거창할 필요 없고 "요즘 탁구 치느라 바빠서", "병원 가야 하는 날이라서" 정도여도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라도 각자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이라도 알아간다는 것인데요.
이런 무덤 친구라는 관계는 안정감을 제공해준다고 해요. 사실 혈연관계도 아닌 전혀 모르는 사람과 함께 유골이 안치되는데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죠. 생면부지의 사람과 그냥 한데 처리되는 기분이 들기보다는, 적당히 어느 정도 안면을 트게 되면 안심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심지어 요즘에는 원래 생전에 친했던 친구들끼리 나이가 들어가면서 같은 무덤에 들어가자고 이야기를 해 생전의 관계가 무덤 친구까지 이어지기도 하는 등 인생의 후반부를 지탱하는 관계는 다양한 형태로 뻗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또 생전 커뮤니티의 연장으로 합장묘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가령 도치기현의 고령자 전용 커뮤니티에는 입주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합장묘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실버타운 비슷한 노인 전용 생활 공간인데, 생활부터 장례까지 모두 서비스를 책임져주는 셈이죠.
실제로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공영 합장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NHK에 따르면 도쿄도와 인근 현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서 지난 20년간 합장묘의 신설로 매장 규모가 약 38만명 분량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수목장 타입의 합장묘에는 3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적도 있다고 하네요. 묘소는 지자체에서 계속 관리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모두에게 평등하게 안치될 권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복지와도 연관이 돼 있다는데요. 사실 사후에 이를 관리할 자손이 없으면 사실상 연고지 없는 버려진 묘가 되기 때문입니다.
종활에는 이런 장례 절차를 준비하는 것 말고도, 살아생전 남은 것을 기록하며 정리하는 문화도 있는데요. 인생을 돌아보는 '엔딩 노트'입니다. 심지어 일본 다이소 등 균일가 잡화점 100엔 숍에서도 엔딩 노트를 판매하는데요. 유언처럼 법적 효력이 남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을 내용을 정리할 수 있고 자산 상황이나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패스워드, 가까운 사람들의 주소나 전화번호 등을 모두 기재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반려동물에 대한 내용도 기재할 수 있게 준비한 엔딩 노트들이 많다는 것인데요. 내가 떠난 뒤에 남겨진 반려동물을 누가 돌봐주기를 바라는지, 이름은 무엇이고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반려동물 보험은 가입돼 있는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사료를 가리는지, 주로 가는 동물 병원은 어디며 수의사는 누구인지를 다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해요.
일본에서 '슈카츠'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취업 활동을 뜻하는 '취활(就活)', 그리고 다른 하나가 오늘 이야기한 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한다는 뜻의 '종활(終活)'입니다. 동음이의어지만 완전히 다른 뜻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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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인생을 설계하고 이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니 두 단어는 별반 다르지 않은 삶의 과정 중 하나라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언제나 치열하게 시작에 대해 생각하고, 마무리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주는 것 같습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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