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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오늘부터 가격 인상…올해 수익성 사냥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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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부터 17개 브랜드 출고가 평균 7.2% 인상
높은 점유율 토대로 수익성 제고 전망
신제품 확대 등 프로모션 비용 증가는 부담

국내 라면시장 1위 사업자인 농심이 17일부터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최근 수익성 부진으로 주주들에게 뭇매를 맞은 가운데 가격 인상을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려 반전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농심은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만큼 가격 인상 카드가 쏠쏠한 효과를 낼 것으로 점쳐지지만, 신제품 확대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이날부터 총 56개 라면과 스낵 브랜드 중 17개 브랜드의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한다. 이번 가격 인상은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인상되는 품목은 라면 31개 브랜드 중 14개, 스낵 25개 중 3개 브랜드다. 주요 제품의 인상 폭은 출고가격 기준으로 신라면 5.3%, 너구리 4.4%, 안성탕면 5.4%, 짜파게티 8.3%, 새우깡 6.7%, 쫄병스낵 8.5% 등이다.


농심, 오늘부터 가격 인상…올해 수익성 사냥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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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은 라면 원가의 주요 항목인 팜유와 전분류, 수프 원료 등 구매비용의 증가와 환율, 인건비 등 제반 비용 부담 증가를 이번 가격 인상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원가절감과 경영효율화를 추진하는 등 인상 압박을 견뎌 왔지만 원재료비와 환율이 상승함에 따라 가격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영 여건이 더 악화하기 전에 시급하게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농심은 지난해 매출액 3조4387억원, 영업이익 163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0.8%)이나마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3.1% 감소하며 영업이익률이 4.7%에 그쳤다. 이는 전년(6.2%) 대비 1.5%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매출 증가는 제한적이었던 데 반해 판촉비 등 비용은 늘면서 수익성이 낮아졌다. 반면 삼양식품은 해외시장 호실적을 바탕으로 영업이익 3442억원을 기록하며 2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거뒀는데, 이는 최근 익명 소수주주 '언로킹 밸류(Unlocking Value)'에게 기업가치 제고 계획안 공표를 압박받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농심, 오늘부터 가격 인상…올해 수익성 사냥 나선다

농심이 지난해 하반기 이후 원재료비와 판촉비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가격 인상은 매출과 영업이익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개선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인상 효과는 당장 오는 2분기부터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단기적인 판매 물량 감소는 발생할 수 있겠지만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의 B2B(기업간거래) 수요 등을 고려할 때 이를 상쇄하는 영업이익률 개선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농심이 내수 라면시장에서 50%가 넘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이번 가격 인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배경으로 꼽힌다. 농심의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은 2조7000억원이며, 이 중 내수 라면 매출은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손현정 유안타 증권 연구원은 "내수 라면 매출 중 신라면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40%(전체 매출의 약 18%) 수준이므로 이번 가격 인상으로 전체 내수 라면 평균 판매가격은 약 2%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수 평균 판매가격이 2% 상승하면 약 300억원의 추가 매출이 발생하고, 대부분 이익으로 연결될 경우 별도 영업이익률은 기존 2~3%에서 3~4% 수준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농심, 오늘부터 가격 인상…올해 수익성 사냥 나선다 농심이 미국 현지에서 '신라면 툼바'의 푸드트럭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수익성 개선을 위해선 국내시장의 회복과 더불어 해외시장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 과정에서 마케팅비 등 추가 비용 투입이 불가피하다는 점은 과제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9월 출시된 '신라면 툼바'는 출시 4개월 만에 2500만개 이상 판매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 농심은 올 상반기 해외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시장 내 주요 유통 채널에 신라면 툼바를 입점하며 좋은 분위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통해 현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를 얻어내야 하는 농심 입장에선 적극적인 영업비용 지출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비용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며 "미국 월마트의 매대 확장 효과의 지속 여부와 상반기에 진행될 신라면 툼바의 글로벌 출시 성과를 통한 해외 매출 성장 가능성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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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내수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가격 인상 이후에도 국내 사업의 프로모션 비용 지출도 이어질 전망이다. 아울러 올 상반기 착공 예정인 부산 녹산 수출전용공장 투자도 부담이다. 앞서 농심은 지난해 8월 수출 수요 확대에 따른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1918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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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는 것보단 점령 당하는게 낫다"…청년층 반대하는 유럽 징병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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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의 프리드리 메르츠 차기 총리가 징병제 부활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유럽 전역에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냉전이 종식된 1990년대 초반 이후 순차적으로 징병제를 폐지해왔으며, 현재는 9개국만이 징병제를 유지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전 분위기로 접어드는 가운데 미국이 유럽 방위에 더 이상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자체 방위력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러시아와의 전력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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