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전기차 세액 공제 제도의 단계적 폐지를 위해 로비에 나섰다고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등 자동차 업체와 로비 단체들이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 의원들을 상대로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통과시킨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인센티브를 유지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기업들이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인센티브를 철회할 경우 사업을 조정할 시간을 벌기 위해 3년의 기한을 두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방안에 긍정적인지, 또는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인센티브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화당 의원들의 표를 얻을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재 미국에서 오하이오,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앨라배마 등 공화당 지지 주는 '배터리 벨트'라 불릴 만큼 전기차 공장과 배터리 공장이 대거 포진해있다. 미국 전기차 일자리 연합에 따르면 12개 주에서 전기차 관련 일자리 20만개를 창출하는 데 약 1670억달러가 투자됐다.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차 생산 및 수요를 지원하는 IRA 보조금에 힘입어 수십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 공장을 지었다. 그러나 전기차 확산에 부정적인 트럼프 대통령이 지원금을 삭감할 경우 이 같은 투자가 좌초될 위험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 뉴딜은 '녹색 사기', 전기차 우대 정책은 '전기차 의무화'라며 비판해왔다. 또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화 명령을 폐기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자동차 업체들은 수년에 걸친 단계적 전기차 보조금 폐지 정책은 전기차와 배터리 가격을 낮출 시간을 벌게 해 정부의 도움 없이 기업이 전기차 가격을 낮춰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정부 지원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중국과 더 잘 경쟁할 수 있도록 미국산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한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울프 리서치 주최 자동차 산업 콘퍼런스에서 "우리는 이미 자본을 투입한 상태"라며 "IRA가 폐지될 경우 많은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주 워싱턴DC를 방문해 의원들과 관료들을 만날 계획이며, 이는 3주 만에 두 번째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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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는 메리 바라 GM CEO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관세 및 기타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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