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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차 세액공제 단계적 폐지" GM·포드 등 안간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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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전기차 세액 공제 제도의 단계적 폐지를 위해 로비에 나섰다고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등 자동차 업체와 로비 단체들이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 의원들을 상대로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통과시킨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인센티브를 유지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美 전기차 세액공제 단계적 폐지" GM·포드 등 안간힘 전기차 충전소 표지판. A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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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통은 기업들이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인센티브를 철회할 경우 사업을 조정할 시간을 벌기 위해 3년의 기한을 두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방안에 긍정적인지, 또는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인센티브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화당 의원들의 표를 얻을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재 미국에서 오하이오,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앨라배마 등 공화당 지지 주는 '배터리 벨트'라 불릴 만큼 전기차 공장과 배터리 공장이 대거 포진해있다. 미국 전기차 일자리 연합에 따르면 12개 주에서 전기차 관련 일자리 20만개를 창출하는 데 약 1670억달러가 투자됐다.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차 생산 및 수요를 지원하는 IRA 보조금에 힘입어 수십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 공장을 지었다. 그러나 전기차 확산에 부정적인 트럼프 대통령이 지원금을 삭감할 경우 이 같은 투자가 좌초될 위험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 뉴딜은 '녹색 사기', 전기차 우대 정책은 '전기차 의무화'라며 비판해왔다. 또 취임 첫날 전기차 의무화 명령을 폐기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자동차 업체들은 수년에 걸친 단계적 전기차 보조금 폐지 정책은 전기차와 배터리 가격을 낮출 시간을 벌게 해 정부의 도움 없이 기업이 전기차 가격을 낮춰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정부 지원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중국과 더 잘 경쟁할 수 있도록 미국산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강조한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울프 리서치 주최 자동차 산업 콘퍼런스에서 "우리는 이미 자본을 투입한 상태"라며 "IRA가 폐지될 경우 많은 일자리가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주 워싱턴DC를 방문해 의원들과 관료들을 만날 계획이며, 이는 3주 만에 두 번째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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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는 메리 바라 GM CEO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관세 및 기타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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