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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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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팰리세이드 시승기
프리미엄 강조한 내·외관 디자인
양산 기술력 강조한 얇은 포지셔닝 램프
경쾌한 주행·정숙성도 합격점
반자율주행 기능, 안갯속 주행도 안정적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는 국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을 한 단계 성장시킨 인기 모델입니다. 2018년 첫선을 보이자마자 ‘가성비 좋은 패밀리카’로 국내에서 돌풍을 일으켰고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왔죠. 출시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돌아왔습니다.


디젤 라인업을 없애고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친환경차로 전환을 노렸습니다. 1세대가 시작 가격 3000만원대를 내세워 ‘가성비차’로 인기를 끌었다면, 2세대는 ‘프리미엄’을 강조한 플래그십 SUV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디자인부터 기능, 주행 감성까지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신형 팰리세이드를 지난 22일 영종도 일대에서 시승해봤습니다. 시승 구간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인천 영종도를 왕복하는 100㎞ 내외의 구간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아직 인증 절차가 끝나지 않은 관계로 2.5 터보 가솔린 모델부터 먼저 시승했습니다.


[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신형 팰리세이드 주행 사진.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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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본 인상은 일단 ‘거대’합니다. 우락부락한 근육질이 아닌 ‘잘 정돈된 깔끔한 기함급 SUV’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돈된 느낌은 수평을 강조하며 쌓아 올린 전면부 포지셔닝 램프와 주간주행등(DLR) 덕분인데요. 이 램프는 디자인도 독특하지만 상당한 양산 기술력을 요구한다고 해요. 얇은 램프를 양산하면서도 적정한 광원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죠.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앙에서부터 뒷범퍼까지 거리)이 기존 모델 대비 35mm 늘어나 차의 비율이 안정적으로 보이고 3열 뒷좌석에 공간도 확보했죠.


운전석에 앉으면 탁 트인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부터 눈에 들어옵니다.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2개 붙어있어요. 실내에서도 수평형 레이아웃을 강조한 디자인 요소들이 곳곳에 눈에 띕니다. 다만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한 데 비해 운전대 가죽 소재나 질감에서 느껴지는 고급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신형 팰리세이드 인테리어. 현대차 제공

가솔린 모델에는 2.5 터보 엔진이 탑재됐는데요.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 ㎏f·m의 힘을 냅니다. 공인 연비는 복합 기준 9.7㎞/ℓ인데, 실제 주행한 연비는 9.6㎞/ℓ로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기존 3.8 가솔린 엔진 대비 힘이 부족하진 않을까 싶기도 했는데요. 타보니 힘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시승하며 가장 놀란 것은 현대차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었습니다. 곡선구간까지 가능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나, 자동으로 차선 변경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2) 등이 대부분 차급에 적용된다는 게 놀라웠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최첨단 기술은 제네시스에만 적용됐었든요.


시승 당일은 미세먼지가 심하고 짙은 안개가 낀 날이었는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켜고 달려봤습니다. 자욱한 안개 속에서도 앞차와 간격을 조절하거나 차선을 실선과 점선으로 구분하고 트럭, 버스, 이륜차 등 차종별로 인식해 헤드업디스플레이(HUD)에 보여줬습니다.


[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신형 팰리세이드 헤드업디스플레이(HUD). 현대차 제공

새로운 빌트인 캠(블랙박스)은 주차 중에도 최대 4일까지 녹화가 가능해요. 또 후방 모니터나 디지털 센터 미러 카메라를 스스로 닦아주는 기능이 있어요. 빗물이나 먼지가 들어가면 고압의 워셔액을 분사해서 간편하게 닦아내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기술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실내 V2L 기술이 탑재된 건데요. V2L은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전력을 외부로 끌어다 쓸 수 있는 기능이에요. 캠핑이나 야외활동을 할 때 자동차 배터리로 가전기기를 사용할 수 있지요. 이 기술은 전기차에만 탑재됐었는데 신형 팰리세이드는 1.65㎾h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하이브리드 차량 최초로 V2L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신형 팰리세이드 2열 좌석. 현대차 제공

가격은 기존 모델 대비 시작 가격이 500만원 이상 올랐습니다. 1세대 하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 시작 가격이 3867만원(7인승, 개별소비세 3.5% 기준) 수준이었어요. 2세대는 4447만원부터 시작입니다. 풀옵션 가격도 가솔린은 6000만원 중반,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7000만원 초반까지 올라갑니다. 가격은 높아졌지만, 편의 사양이나 주행성능, 디자인 등을 고려했을 때 1억원이 훌쩍 넘는 동급 수입차와 비교하면 경쟁력은 있다고 봅니다.


[타볼레오]"안갯속에서도 안정적인 반자율주행" 신형 팰리세이드 신형 팰리세이드 주행 사진. 현대차 제공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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