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의 대명사… 맛 그대로 유지
고유 심볼 '별' 크게 키워 중앙 배치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대표 탄산음료 '칠성사이다'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칠성사이다는 1950년 7개의 별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첫선을 보인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 변경을 거치며,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해왔다. 이번 리뉴얼은 24년 만에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준 것으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유의 심볼인 별을 크게 키워 제품 중앙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1950년에 탄생한 칠성사이다는 지난 74년간 누적 판매량이 375억캔(250㎖ 캔 환산, 2024년 10월 말 집계 기준)에 달한다. 이는 1초에 16캔씩 판매된 것으로 한 캔당 13.5㎝인 제품을 일렬로 세우면 지구(약 4만㎞)를 127바퀴 돌 수 있는 길이가 되며, 대한민국 국민 1인당 약 730캔씩 마신 셈이 된다.
칠성사이다의 '칠성'이라는 이름은 창업주 7명의 성씨가 다르다는데 착안해 일곱 가지 성씨인 칠성(七姓)으로 작명하려 했으나 회사의 영원한 번영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제품명에 별을 뜻하는 칠성(七星)을 넣게 됐다. 칠성사이다는 국내 전쟁의 어려움 속에서 경쟁사가 생산이 중단될 때도 굳건히 살아남아 여러 세대에 걸쳐 애환과 갈증을 달래주는 위로가 되었다. 국내에서 칠성사이다는 사이다의 대명사이자 추억의 또 다른 이름이다. 또한 화채나 김장, 홈카페 같은 다양한 먹거리의 레시피에도 활용되는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지금 뜨는 뉴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70년이 넘도록 칠성사이다 고유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있다. 특히 헬시플레저를 고려해 출시한 ‘칠성사이다 제로’ 제품은 기존 오리지널 제품의 맛과 향은 그대로 살리면서 낮은 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국민 음료로 사랑받아온 칠성사이다는 2024 IT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국제 우수미각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으로도 그 맛을 인정받고 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