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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株 계속 간다…"상승 항로 이상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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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선·특수선 수주 및 MRO사업 확장
구조적 성장기 "하반기에도 호실적 이어질 것"

올해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한 조선주가 하반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증권가는 조선 업황이 고부가 친환경선과 특수선 수주 및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확장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선株 계속 간다…"상승 항로 이상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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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28일 종가 기준 연초 이후 23.10% 상승하며 9540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한화오션과 HD한국조선해양도 각각 22.91%, 11.99% 뛰며 조선 3사 모두 추세적인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조선주의 주가 상승을 뒷받침하는 것은 강력한 실적 개선이다. 업계는 올해 조선 3사가 2011년 이후 13년 만에 연간 기준으로 동시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수주목표 135억달러 중 약 84%를 이미 달성한 상태다.


증권가는 조선주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이미 수주잔고의 건조 물량과 선가의 상승이 확정적인 상황에서 남은 변수는 비용뿐인데 원재료인 철광석 및 수입 후판 가격은 하락세"라며 "인건비 인상과 충당금 설정은 지난해 시행했고 지속적인 외국인력 수급으로 외주 단가는 소폭 상승하는 것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국내 방사청 함정 사업을 통해 특수선 건조 및 유지보수 역량을 확보하며 미군 함정 MRO 사업 수주가 가시화된 상황"이라며 "상선 및 해양플랜트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통한 추가 밸류에이션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은 풍부한 순현금과 저평가된 자회사 가치가 돋보인다는 평가다. 양형모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순현금 보유량이 1조8000억원에 달하는 데 반해 부채는 128억원 수준에 불과하다"며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수합병(M&A)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회사인 현대삼호의 기업가치는 보수적으로 봐도 5조원까지 가능하다"며 "자회사 가치가 상승하면서 주가의 재평가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 3사 중 가장 빠르게 턴어라운드한 것에 이어 견조한 수익성 개선 흐름을 유지할 전망이다. 위경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컨테이너선, 탱커선 대비 수익성이 높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및 액화천연가스(LNG)선 비중이 높아 긍정적"이라며 "하반기부터 본격화되는 매출 상승 흐름이 2025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수익성이 높지 않은 컨테이너선 건조 시 중국으로부터 블록 단위로 조달받으며 수익성을 확보해 마진 훼손이 제한적"이라며 "세계가 탄소 중립을 위한 천연가스의 거래 규모를 키우고 있는 가운데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까지 준비 중이어서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승형 기자 trus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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