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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내고 "딸이 운전" 진술한 아버지…딸은 현장에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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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운전으로 면허 취소된 상태서 운전
목격자 나타나면서 진실 드러나

지난 1월께, 20대 여성이 몰던 차량이 오토바이를 치어 70대 남성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사고를 낸 사람이 여성이 아닌 여성의 아버지인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14일 JTBC '사건반장'은 지난 1월 9일 오전 10시 30분께 강원도 강릉 한 농로에서 오토바이와 스포츠유틸리티(SUV)차량이 충돌한 사고에 대해 보도했다.


이 사고로 크게 다친 오토바이 운전자 A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사망했다. 이후 사고 차량에 타고 있던 B씨(61)가 유족을 찾아와 "딸이 운전하다 사고를 냈고 나는 조수석에 타고 있었다. 농로를 지나다 오토바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했다"라며 "딸은 너무 놀라 집에 있다. 무릎 꿇고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도 딸이 운전대를 잡았다고 했고, 그의 딸 역시 자신이 사고를 냈다고 진술했다.

사고 내고 "딸이 운전" 진술한 아버지…딸은 현장에도 없었다 지난 1월께, 20대 여성이 몰던 차량이 오토바이를 치어 70대 남성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사고를 낸 사람이 여성이 아닌 여성의 아버지인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사진출처=JTBC '사건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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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는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 A씨의 사위는 '사건반장'을 통해 "가해자 쪽에서는 사고를 내자마자 119 신고도 하지 않았고 차 뒷좌석에 (A씨를) 안아 실었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 "사고 난 다음부터 병원까지 오는 시간이 40분 정도 소요가 됐다. 병원 측에서는 30분 안에만 왔어도 사실 수 있었다고 하더라"고 울분을 터뜨렸다.


B씨 측은 이에 대해 "사고 직후 A씨가 숨도 쉬고 괜찮아 보여 직접 심폐소생술을 하며 데리고 갔다"고 주장했으나 A씨를 진료한 의료진은 "A씨가 흉부 쪽에 큰 타격으로 중상을 입었고, 병원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심정지 상태였다"고 말했다.


차량 블랙박스의 메모리 카드도 없는 상황에서 이대로 사건이 끝나는 듯했지만, 목격자가 나타나면서 진실이 드러났다. 목격자 C씨는 사고 당시 112에 전화를 걸어 "조금 전 오토바이 할아버지가 사고가 났는데 차주가 119를 안 부르고 CPR 같은 걸 하는 것 같다"며 "한 사람은 누워 있는데 차주가 계속 이동한다"고 말했다. 그는 "50~60대 남성이 사고를 낸 것 같다"고 신고했다. 사고를 낸 차량의 운전자는 바로 B씨였고 B씨의 딸은 사고 현장에 없었다.

사고 당시 딸과 여러 차례 통화한 정황 드러나

B씨는 사고를 낸 후 딸에게 전화를 걸어 '네가 운전했다고 해라'라고 한 뒤, 딸을 데리러 가 태운 다음 병원으로 향했다. 실제 사고 당시 B씨는 딸과 여러 차례 통화했고, 딸이 울면서 아버지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운전자 바꿔치기에 대해 유족 측은 "B씨가 2022년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상황에서 무면허 상태로 운전하다가 사고를 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또 B씨는 작년에도 브레이크와 액셀 페달을 착각해 사고를 낸 적이 있다.

사고 내고 "딸이 운전" 진술한 아버지…딸은 현장에도 없었다 14일 JTBC '사건반장'은 지난 1월 9일 오전 10시 30분께 강원도 강릉 한 농로에서 오토바이와 스포츠유틸리티(SUV)차량이 충돌한 사고에 대해 보도했다. [사진출처=JTBC '사건반장']

운전자 바꿔치기를 한 사실이 드러나자 B씨는 "경황이 없었다"며 "거짓말을 해서 죄송하다. 너무 무서웠다. 겁이 나서 당시 상황을 잘 모르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유족 측은 '사건반장'에 "현재 검찰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면서도 "가해자에게 사고 경위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조차 듣지 못해 답답하다. 진실을 알고 싶다"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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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을 접한 양지열 변호사는 "피해자를 차에 태워 갔다고 하는 것은 구호 조치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일종의 뺑소니로 본다"며 "이는 도주 치사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도주 치사죄는 고의에 의한 살인이나 고의 없는 치사의 경우를 구별하지 않고 동일하게 처벌하려는 취지로 살인죄만큼이나 무겁다. 이에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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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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