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결국 답은 中·日 노선” 항공사 앞다퉈 운항 재개

시계아이콘01분 35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수요 회복세에 재운항부터 신규 취항까지
중국 대도시부터 일본 소도시 등 가리지 않아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日 수요 오히려 많기도
엔저·유커 유입 등 호조세 이어갈듯

“결국 답은 中·日 노선” 항공사 앞다퉈 운항 재개
AD

중국과 일본 항공 노선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자 항공사들이 앞다퉈 재운항과 신규 취항에 나섰다. 유커(중국인 관광객) 단체여행 허용, 엔저 현상 등이 양국 노선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항공사들은 올 4분기뿐 아니라 연간 실적까지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지난 25일 진에어는 부산과 일본 도쿄 나리타공항을 오가는 노선을 신규 취항한다고 밝혔다. B737 항공기를 투입해 주 7회 일정으로 운항에 나선다. 김해공항에서 매일 오전 9시 30분에 출발해 나리타 공항에 11시 30분에 도착한다. 나리타에서는 10시 30분에 출발해 오후 1시 10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이 회사는 부산-오키나와 노선을 단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삿포로, 오사카 노선도 주 7회 일정으로 겨울철 운항을 준비하고 있다.

“결국 답은 中·日 노선” 항공사 앞다퉈 운항 재개

같은날 제주항공은 인천-마카오 노선 재운항을, 티웨이항공은 인천-일본 도야마 노선 부정기 운항을 시작한다고 했다. 제주항공의 경우 제주국제공항이 거점인 만큼 제주-중국 노선 운항을 점차 늘리고 있다. 지난 7월 제주-마카오, 8월과 9월에는 제주-베이징, 인천-홍콩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탑승률과 예약률도 좋다. 제주-마카오·베이징 노선은 지난달 현지 출발 노선 평균 탑승률이 각각 79%와 85%를 기록했다. 중국 국경절(중화인민공화국 건국 기념일로 매년 10월 1일)이 포함된 10월의 경우 예약률이 각각 90%와 70%대다.


기존 중국과 일본 노선이 많은 FSC(대형항공사)는 재운항에 적극적이다. 대한항공은 인천-우한·웨이하이 노선을 이번 달 24일과 27일부터 다시 운항하기 시작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해당 노선들은 관광 목적보단 고향 방문 등 현지인 수요가 많다”며 “복항(휴항 후 다시 운항하는 것) 수요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늘어 예약이 꽉 찰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대도시 위주로 복항을 시작한다. 다음 달 29일부터 인천-선전과 김포-베이징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일본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은 부산(부산-후쿠오카·나고야)을, 아시아나항공은 소도시(인천-미야자키)를 중심으로 재운항하고 있다.

“결국 답은 中·日 노선” 항공사 앞다퉈 운항 재개

항공사들이 앞다퉈 운항에 뛰어드는 이유는 여객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2019년)과 비교해 회복세에 있으며 일본은 오히려 수요가 더 많다. 중국과 일본을 오가는 노선 운항 편수와 여객 수는 올해 1월부터 계속 늘고 있다. 중국 왕복 노선 수요는 올해 1월 비행기 1485편, 여객 수 9만2799명에서 지난달 7114편, 81만4718명으로 각각 7배와 9배 넘게 증가했다. 2019년 8월(1만719편·165만8954명)과 비교해 회복률은 66%와 49%다. 일본도 같은 기간 비행은 7661편에서 9734편으로, 여객 수는 130만9281명에서 168만7582명으로 늘었다. 2019년 8월(1만1002편·134만8227명)에 비해 편수는 적어도 여객 수는 오히려 더 많다.


이같은 호조세는 일본 노선의 경우 엔저 현상에 따른 한국인 출국 수요가, 중국은 단체관광 허용 이후 중국인 입국 수요가 견인했다. 지난 19일 원·엔 환율이 100엔당 894원대까지 떨어졌다. 이는 한국에서 일본으로 여행을 가는 수요에 영향을 준다. 또 지난달 10일 중국 정부가 자국민 한국 단체관광을 전면 허용하자 한국 방문 중국인 수는 급격히 늘었다. 법무부 자료를 보면 단체관광 허용 발표 직후부터 이달 5일까지 한국 방문 중국 국적자 수는 26만497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만113명) 대비 약 9배 늘었다.


AD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인천공항에서 일본 노선이 단일 국가로 전체 국제선 여객의 23%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컸으며 중국 노선은 7월 대비 14% 증가해 회복세가 빠르다”고 말했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