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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회담]남북 철도·도로 연내 착공 명시…경협 급물살 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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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회담]남북 철도·도로 연내 착공 명시…경협 급물살 타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합의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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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남북이 연내 주요 주요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 위한 착공식을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 선언문에는 '남과 북은 금년 내 동·서해안선 철도 및 고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는 문구가 담겼다. 철도와 도로 연결 공사의 착공시기를 선언문에 명시한 것이다.

앞서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과 현대화에 합의했다. 이번 평양선언은 이보다 한걸음 나아간 셈이다.


평양선언에서 언급된 철도·도로 연결 공사는 주로 남한 지역에서 이뤄지게 될 전망이다. 북미 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북미 간 북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대북제재도 여전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 정부는 남측 구간의 공사는 대북제재와 상관없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회 업무보고에서 동해선 철도 남측 단절 구간과 경의선 고속도로 남측 구간의 연결을 위한 사업 절차를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남측 구간은 동해선 남측 구간인 강릉∼제진(104.6㎞) 구간과 경의선 고속도로 남측 구간인 문산∼개성(11.8㎞) 구간이다. 총사업비는 동해선 철도 남측 구간은 2조3490억원, 경의선 도로 남측 구간은 5179억원으로 추산됐다.


국토부는 이들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통일 전에는 이 구간에 대한 경제성 등을 분석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예외를 둬야 한다는 것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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