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도 도미노 붕괴 우려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아자동차발 통상임금 폭탄은 자동차산업을 넘어 국내 제조업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다. 원청업체, 1~3차 협력업체, 협력업체의 하위업체 등 촘촘히 얽힌 산업구조 상 한 기업이 무너지면 도미노 현상은 불가피하다.
이달 말 예정된 통상임금 소송에서 기아차가 패소하게 되면 약 3조원의 추가 인건비를 부담해야 한다. 3조원이란 금액은 지난해 현대차가 노조의 장기 파업으로 14만2000여대 생산차질을 입은 것과 맞먹는 큰 규모다.
회사 경쟁력에 치명타다. 기아차는 법원 판결 즉시 충당금 적립의무가 발생해 회계기준으로 당장 3분기부터 영업이익 적자로 돌아설 수밖에 없다. 투자, 법인세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더 큰 폭의 자금이 필요해 차입경영이 불가피 하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사태 이후 사실상 차입경영을 하고 있는 기아차가 적자까지 맞게 되면 유동성이 부족하게 돼 자동차 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중소 부품 업체의 유동성 위기는 어느 때보다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유기적으로 연결된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특성상 어느 한 모기업체 위기는 전후방 3000여개 업체에 연쇄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국내 완성차 5개사 직원만 해도 지난해 기준 약 12만7000명에 달한다. 협력사 직원까지 포함하면 30만명 이상으로 한 기업의 유동성 위기로 인해 전체 산업이 무너질 수 있는 셈이다.
자동차 업계는 산업의 파급효과를 생각해 정부와 법원이 신중한 판단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13.6%, 고용의 11.8%, 수출의 13.4%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자동차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해 일자리 보존과 창출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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