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추천시스템 '에어스' 적용
콘텐츠 소비패턴과 시간에 따라 변하는 관심사 분석
관심사 비슷한 그룹이 구독한 뉴스 기반으로 추천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NAVER)가 모바일 뉴스판에서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뉴스를 추천해준다.
17일 네이버는 자체 연구·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AI Recommender System)'의 적용범위를 MY피드, 네이버TV에 이어 모바일 메인 뉴스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AiRS는 공기(AIR)와 같이 항상 이용자 곁에서 유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는 의미로 명명된 인공지능 기반의 추천 시스템이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패턴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하며 이에 따른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 '뉴스판' 중간 배너 영역 아래에 AiRS 추천 뉴스 영역(베타 버전)'을 만들었다.
최근 7일 간 ▲사용자가 네이버 모바일·PC에서 구독한 뉴스 ▲사용자와 관심사가 비슷한 그룹이 구독한 뉴스를 기반으로 NPMI(추천 스코어), 최신성, 다양성 등을 추출·분석해 관심도가 높은 뉴스를 추천해준다.
'AiRS' 추천 뉴스 베타 버전은 무작위로 선정된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해당 영역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추천하며, 소비에 따라 실시간으로 새로운 뉴스를 업데이트하며 다양한 뉴스를 제공한다.
네이버 이용자들은 MY피드에서 UGC(User Generated Contents)를, 네이버 TV에서 관심사에 따른 동영상을 추천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뉴스판에서도 자신의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서포트 리더는 "AiRS를 통해, 사용자들이 네이버 모바일 홈에서 다양한 영역에 걸쳐있는 개인 관심사에 대한 뉴스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을 기반으로 투명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iRS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이 구독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CF(Collaborative Filtering, 협력 필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네이버는 '콘텐츠 네트워크 Contents Network)'에 AiRS를 적용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당 구성원들이 많이 본 콘텐츠 중 관련도가 높은 콘텐츠를 우선 추천한다.
네이버의 CF기술은 넷플릭스의 영화 및 드라마 추천, 아마존의 쇼핑 상품 추천, 유튜브의 동영상 추천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자사 콘텐츠를 추천할 때 활용하는 기술이다. 지금까지의 추천 기술 중 사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기술이다. 네이버는 동영상, 쇼핑 뿐 아니라 텍스트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등 폭넓은 형태의 콘텐츠 추천을 위해 CF 기술을 더욱 고도화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인공신경망 기술인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을 통해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내부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구독한 순서까지 기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하게 콘텐츠를 분석하고, 생성된지 얼마 되지 않은 최신 콘텐츠까지 추천할 수 있는 기술로 궁극적으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추천 시스템이다.
향후 AiRS는 네이버 모바일 주제판인 '연예'와 '스포츠' 등 더욱 다양한 주제판과 '웹툰' 등 네이버의 콘텐츠 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최재호 네이버 AiRS 리더는 "AiRS는 계속해서 학습을 통해 고도화되기 때문에 추천 품질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게 된다"며 "앞으로 CF 기술과 RNN 등 딥러닝 기술이 가진 장점을 융합해 더욱 고도화된 형태의 추천 시스템으로 진화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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