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지방공기업 서울관광마케팅㈜을 비영리 재단화 추진 중...운영 방안·사업 내용 등 담긴 최종용역보고서 나와...순수 관광진흥 기능에 역점...10년간 28조원 경제 효과 예상
서울시는 1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관광진흥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시는 현재 산하 지방공기업인 서울관광마케팅㈜을 비영리 공익재단으로 전환ㆍ확대 개편해 콘텐츠 개발ㆍ품질강화 등 관광진흥 업무를 전담시킬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이 재단은 기존 서울관광마케팅이 수행 중인 마케팅ㆍ관광홍보사업, 국제회의ㆍ인센티브관광, 전시 사업 외에 투자 유치사업, 관광자원 및 편익시설 개발 사업, 관광진흥지원 사업, 관광연구ㆍ조사ㆍ용역ㆍ출판ㆍ전문인력 양성 등도 담당한다.
비용은 재정 지원 외에 SETEC, 서울파트너스하우스, 서울디자인센터, 삼청각ㆍ남산예장자락 부대시설 및 전동셔틀ㆍ외국인 관광택시 등의 운영을 맡겨 나오는 수익으로 충당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재단이 기존대로 예산 사업만 수행할 경우 5년간 10억8000만원의 재정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지만, 이 같은 신규 수익 사업을 추가로 진행할 경우 5년간 25억7000만원의 흑자를 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용역 결과 이 재단을 통해 서울 외국인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앞당긴다면 10년간 28조원의 경제 효과가 기대된다. 인력은 현재 서울관광마케팅의 70여명보다 20여명 많은 100명 이내로 다소 늘릴 계획이다.
시는 오세훈 전 시장 시절인 2008년 2월 민간기업 16개사와 자본금 207억원을 출자해 서울관광마케팅을 만들었지만, 기준 자본금의 47.8%(99억원)가 잠식되는 한편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순수 관광 진흥 기관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민간 주주들을 설득해 지분을 100% 확보했다. 오는 6월까지 재단화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