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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90% "최순실 게이트 수업시간에 가르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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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교육에 대한 현장교사 인식 설문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현직 초·중·고 교사 10명 가운데 9명은 '최순실 게이트'와 같은 사회적 이슈를 교육 소재로 삼는 데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 교사 모임인 좋은교사운동 지난 7~11일 초중고 교사 827명을 대상으로 최근 정국과 관련한 정치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최순실 사태와 같은 사회적 이슈에 대해 교실에서 학생들과 대화하거나 교육의 소재로 삼는 것에 대해 찬성이 52.8%, 매우 찬성 36.8% 등 찬성 의견이 89.6%로 집계됐다. 반대는 7.1%, 매우 반대는 0.8%, 기타 2.3% 등이었다.


최근 정치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는 높다가 47.0%, 매우 높다 29.3%, 낮다 16.1% 매우 낮다 4.5% 등의 순이었다.

교사 90% "최순실 게이트 수업시간에 가르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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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별로 볼 때 '매우 높다'와 '높다'를 합친 의견은 고등학교의 경우 91.8%, 중학교는 84.1%, 초등학교는 64.1%로 학교급이 높을수록 관심도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이슈를 교육의 소재로 삼는다면 교사의 입장은 어떻게 돼야 하는가에 대해 '교사 개인의 신념도 하나의 의견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응답이 67.7%에 달했고, '철저히 중립적인 입장에서 소개해야 한다'가 27.3%, '교사의 신념을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다'가 1.6% 등이었다.


독일의 보이텔스바흐협약이 제시한 정치교육의 원리로 '교사의 입장을 주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사회적으로 논쟁적 사안은 교실에서도 논쟁적으로 가르치며, 학생들의 참여와 실천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찬성이 53.7%, 매우 찬성 38.5%, 반대 4.8%, 매우 반대 0.7%로 찬성 의견이 전체의 92.2%를 차지했다.


이밖에 고등학교 3학년(18세)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찬성이 33.9%, 반대 29.0%, 매우 찬성28.2%, 매우 반대 7.1%였고, 교사와 공무원의 정당 가입이나 정치적 견해를 발표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이 36.8%, 매우 찬성 33.6%, 반대 20.6%, 매우 반대 5.4% 등이었다.


좋은교사운동 관계자는 "최근 정국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이를 교육의 소재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민주시민교육을 하는 것이 장려될 필요가 있다"며 "다만 교사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관점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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