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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CPSC, 삼성 '갤럭시노트 7' 공식 리콜 발표…100만대 규모(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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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7'에 대한 공식 리콜 방침을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CPSC는 이날 발표한 리콜 공지를 통해 9월 15일 이전에 판매된 제품의 리튬이온 전지가 "과열되거나 발화할 우려가 있다"며 "심각한 화재와 화상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CPSC는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지금까지 92건의 전지 과열 사례를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화상을 입었다는 사례는 26건이었고, 차량 등에서 화재가 발생해 재산피해가 발생했다고 보고된 사례는 55건에 달했다.


CPSC는 사용자들에게 즉각 사용을 중지하고 전원을 끈 다음 이동통신사 또는 삼성전자를 통해 문제 없는 전지가 장착된 새 스마트폰으로 교환받거나 환불을 받으라고 당부했다.

미국 정부의 공식 리콜 결정으로 배터리 결함 문제로 인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7 문제는 새로운 분수령을 맞게됐다.


CPSC는 이번 리콜 규모가 약 100만대라고 덧붙였다.


엘리엇 카예 CPSC 회장은 리콜 발표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모든 소비자가 곧바로 리콜에 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미국에서 판매된 '갤럭시노트 7' 가운데 약 97%가 리콜 대상일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교통부도 이날 비행기 탑승객들에게 기내에서 갤러시 노트7의 전원을 끄고 충전하지도 말라는 명령을 내렸다.


교통부는 탑승객들은 기내에서 갤럭시노트 7의 전원을 꺼야 할 뿐 아니라 충전해서도 안 되며 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모두 비활성화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또한 수하물에 넣어 부치는 것도 금지된다.


삼성전자도 소비자들에게 공식 리콜 조치에 따라 사용 중인 스마트폰을 교환 또는 환불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21일 이전에 대부분의 판매 경로를 통해 교체를 위한 새 스마트폰이 준비될 수 있을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상했다.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폰 제품군에 속하는 '갤럭시노트 7'은 지난달 19일 공식 출시됐다.


그러나 지난달 24일 이후 한국과 미국 등 각지에서 '갤럭시노트 7'을 충전하던 도중 과열됐거나 발화된 사례가 잇따라 알려졌고, 결국 지난 2일 삼성전자는 전지 결함을 인정과 판매 중단은 물론 이미 공급된 약 250만대의 '갤럭시노트 7'을 전량 교환하겠다는 대응책을 발표했다.


팀 백스터 SEA 사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안전 우려에 대응하기 위한 자발적 리콜의 시행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CPSC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는 최대한 빨리 기존 '갤럭시노트 7' 사용자들이 새 제품으로 교환받도록 하기 위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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