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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국내 카드사들이 세계 1위 카드사인 비자(VISA)카드에 항의 서한을 보냈다. 국내 카드소비자의 해외이용 수수료 등을 올리기로 한 근거를 요구하고 수수료 결정 방식을 변경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24일 카드업계와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KB국민,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전업계 카드사 8곳과 NH농협카드는 비자코리아 측에 공동 항의 서한을 발송했다.
서한에는 수수료 인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근거를 요구하고, 국내 회원사에 대한 수수료 인상을 철회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수수료 인상과 같은 중대한 사안의 경우 일방적인 통보가 아닌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앞서 비자카드는 지난 4월 말 국내 카드사를 대상으로 크게 6개 항목의 수수료를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대표적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해외결제 수수료 항목이 올랐다. 비자카드는 현재 1.0%인 수수료율을 1.1%로 0.1%포인트 올리겠다고 통보했다.
예를 들어 비자카드로 해외 가맹점에서 1000달러어치 물건을 사면 1.0%인 10달러를 수수료로 비자카드에 내야 한다. 그러나 수수료율이 1.1%로 오르면 소비자가 비자카드에 내야 하는 수수료는 11달러로 10% 늘어난다.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카드사가 부담하는 해외 분담금과 승인·정산 수수료도 함께 오른다. 또 거래승인 중계비용 등 카드사가 비자카드에 내야 하는 수수료율도 인상하기로 했다.
문제는 비자카드와 국내 카드사가 수수료 등을 결정하는 방식이 일방적이라는 점이다. 현재 카드사들이 비자카드와 맺은 계약서에 따르면 비자카드가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정해 카드업계 관계자만 확인할 수 있는 비자카드 홈페이지에 수수료 표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이번에도 비자카드는 이 홈페이지에 인상된 수수료 표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통보했다.
한 전업계 카드사 관계자는 "인상의 이유도 밝히지 않고 수수료율만 공개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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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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