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양수산부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병어와 덕대, 다시마를 선정했다.
병어는 병어목 병어과에 속하는 흰 살 생선으로 몸은 기다란 난형이며 편평하고 등 쪽이 몹시 튀어나와 있어 몸높이가 높다. 몸 전체에 벗겨지기 쉬운 잔 비늘이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등은 청색을 띤 은백색이다.
흰 살 생선 중에서 지질의 양이 많고 단백질의 양이 적은 편으로 비타민A가 많아 피부와 점막 장애의 치료나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하다. 비타민B1과 B2도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어 어린이나 노인, 회복 중인 환자의 원기회복에도 좋다.
덕대는 병어와 같이 농어목 병어과로 생김새가 매우 유사하나 턱의 모양, 지느러미, 무늬 등으로 구별 가능하다. 예로부터 작으면 병어, 크면 덕대라 구분했는데 실제로 최대 크기나 영양가는 두 종 모두 비슷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덕대 대신 방언인 '덕자'로도 불린다.
지방 함량이 적고 절반 이상이 당질로 구성된 다시마는 당질을 구성하는 성분 중 난소화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약 20%를 차지해 다이어트나 변비치료에 효과적이다.
알긴산은 담즙산이나 지방과 결합해 배설되기 때문에 체내 지방 축적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억제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장내 유해물질이 대장에서 머무는 시간을 짧게 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게 된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병어, 덕대, 다시마는 이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 할인 판매한다.
한편 이 달의 지역축제행사로 울산시 남구 장생포 일원에서 '2016 울산고래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열리며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등에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