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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구조조정…정부의 복잡해진 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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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선료 인하협상이냐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이냐


해운 구조조정…정부의 복잡해진 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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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운 구조조정 작업을 두고 정부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한진해운과 채권단의 자율협약 체결과 진행을 위해서는 용선료 인하가 필수다.


이를 위해 정부 입장에서는 선주 압박용으로 해운사의 위기를 강조해야 한다. 반대로 향후 기업 생존에 절실한 해운동맹에 가입하려면 기업의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는 이해 상충 문제가 발생한다.

◆용선료 인하 협상력 높이려는 정부= 정부는 다음 달까지 용선료 협상의 시한을 제시했다. 현대상선은 사업 부문 임원 등 10여명의 협상단을 꾸려서 22개 해외 선주사를 찾아다니며 협상을 벌이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여온 만큼 내달 중으로 협상을 끝마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진해운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위해 자구안으로 용선료 협상을 구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시일이 부족하지만 정부가 용선료 인하를 전제로 지원 방침을 밝힌 만큼 이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용선료 인하 협상이 불발된다면 원칙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선언했다. 호황기에 맺은 높은 용선료 계약을 변경하지 못한다면 정부의 지원이 고스란히 선주들에 돌아가는 만큼 용선료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용선료 협상이 해운업 구조조정에서 필수과정 중 하나인 셈이다.


해운 구조조정…정부의 복잡해진 셈법 해운 구조조정 시나리오


몇 %까지 요금을 낮출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협상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다면 최대 30%가량 용선료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문제는 얼마나 선주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느냐인데, 해운사들이 협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정부의 압력이 큰 도움이 된다.


해운사들이 자율협약을 받지 못해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 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로 넘어간다면 선주들은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만약 자율협약에 실패하고 법정관리가 시작된다면 법원이 회사 운영을 관리·감독하게 되는 만큼 용선료를 둘러싼 협상이 복잡하게 꼬일 가능성이 커진다.


선주들이 용선료를 깎아주고 해운사가 자율협약을 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셈이다. 정부가 해운사의 어려움을 강조하고 자율협약이 아닌 다른 카드를 제시하는 것이 전략적인 선택인 것이다.


선주압박용 위기 강조…해외사와 경쟁 위한 안정 어필 딜레마
"내달 시한 용선료 협상 초점 맞춘 이후 동맹재편 나서야"


◆해운동맹 가입하려면 해운사 신뢰 높여야= 최근 프랑스 업체와 중국 해운사를 중심으로 릫오션 얼라이언스릮가 내년 출범을 예고하면서 세계 해운동맹 체제가 흔들리고 있다. 세계 1, 2위 해운사인 머스크와 MSC의 2M에 이어 2강 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제3의 동맹을 구성하지 않으면 자칫 마이너 그룹으로 빠지거나 동맹 해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 업체인 하팍로이드가 주도적으로 세 번째 동맹을 꾸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 동맹 가입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해운동맹에 가입하려면 신뢰가 핵심이다. 국내 해운업은 세계 5위 규모로 특히 아시아 물류 장악력이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수십 년간 양대 선사가 쌓아온 네트워크도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최근 양대 해운사가 모두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구조조정으로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동맹에서 제외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구조조정 논의가 동맹 편입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정부가 분명한 지원 의사를 3동맹 회원사에 표명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정부는 해양수산부와 KDB산업은행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이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속한 G6 회원사에 현대상선의 해운동맹 잔류를 요청하는 협조요청공문(컴포트레터)을 보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시기적으로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음 달까지 시한이 있는 용선료 협상에 우선 초점을 맞추고, 자율협약을 이행하면서 해운동맹 재편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재민 한국해양대학교 선박금융학과 교수는 “경영 정상화 방안이 어느 정도 정해져야 해운동맹에서도 받아주지 않겠느냐”며 “용선료 인하 협상을 완료하고 구조조정의 가닥을 최대한 빨리 잡아야 동맹에도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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