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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마이스 관광특구 C-Festival 경제효과 23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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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기간 방문인원 235만 명 추정, 2300억 원 경제파급효과, 외국인 천만 관광객 유치 계기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10일 코엑스 마이스 클러스터 위원회(위원장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와 공동으로 11일간 코엑스에서 화려하게 진행한 C-Festival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한국판 ‘애든버러 페스티벌’로 기획한 ‘C-페스티벌 2015’는 문화(Culture), 콘텐츠(Contents), 전시(Convention), 융합(Convergence), 창의력(Creative)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지난 4월30~5월10일 전시컨벤션, 문화공연, 예술전시, K-POP 스타 콘서트 등 200여 회 공연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지난해 12월18일 지정된 ‘강남 마이스 관광특구’로 지정된 삼성동 무역센터 일대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계획해 중국, 일본, 러시아, 대만, 인도 등 해외 5개국 등이 참여했다.


특히 중국 노동절과 일본 골든위크 연휴와 맞물려 외국인 관광객 등 총 235만 명이 방문해 문전성시를 이루고 인근 상권 매출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1일간 개최된 C-Festival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2300억원, 생산유발액 2324억8900만원, 소득유발액 477억7500만원, 고용유발인원 1688명, 세수 유발액 146억8700만원 등으로 조사됐다.

강남 마이스 관광특구 C-Festival 경제효과 2300억원 축하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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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는 지난 4월30일부터 나흘간 코엑스 전시홀에서 ‘강남관광 홍보관’을 운영하고 강남 관광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보여주고 우수한 관광자원과 콘텐츠 등도 소개해 1만여 명 이상의 부스 방문객을 끌어모았는데 체험행사를 통한 의료 서비스는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또 K-POP 문화를 리드하는 신예 한류스타 박보람, 신지수, 멜로디데이, 피에스타 등 게릴라 콘서트와 일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초신성의 팬사인회를 개최하는 등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해 한류관광 중심지로서 자부심과 강남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아울러 인천공항공사가 인천공항 환승객 특별 추가 투어를 실시해 중화권 현지 파워블로거 10여 명을 초청해 팸투어를 실시하는 등 전략적 홍보마케팅도 펼쳐 성공적 축제를 이끌었다.


앞으로 구는 K-Star ROAD 3차 조성 사업 추진, 강남 마이스 관광특구 활성화, 강남 페스티벌 개최 등 차별화된 관광 인프라 조성과 콘텐츠 개발에 노력해 민선 6기 1000만 외국인 관광객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박희수 관광진흥과장은 “C-Festival 개최로 창조경제의 중심인 마이스 산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한류 중심의 비즈니스·문화·관광·쇼핑·전시·컨벤션 등 고부가 가치를 창출해 글로벌 관광거점 도시로 성장시킬 것이다.”며 “이번 C-festival을 시작으로 4계절 테마가 있는 야외 축제 등도 준비해 선보이며 강남 마이스 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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