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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中서 '샌드위치'…샤오미·애플에 밀려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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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中서 '샌드위치'…샤오미·애플에 밀려 3위 삼성 갤럭시노트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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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 "삼성, 中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10% 아래로 '뚝'"
저가폰 샤오미에, 프리미엄폰 애플에 밀려…"중저가 A·E·J 대응"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10~12월) 중국 시장에서 판매 점유율이 10% 미만으로 줄어들며 3위를 기록했다. 저가 매력을 앞세워 안방 시장을 공략 중인 샤오미와, '아이폰6 돌풍'으로 4분기 사상 최대 아이폰 판매 기록을 경신하는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공세를 펼치고 있는 애플에 밀렸다.


2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중국에서 121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시장 점유율 3위(9.8%)를 기록했다.

2011년 이후 중국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던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3년여 만에 처음으로 현지업체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내준데 이어(SA 기준) 이번에는 애플에 2위 자리마저 뺏겼다.


샤오미는 이 기간 157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아 점유율 12.8%를 기록하며 2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위 애플은 1340만대의 아이폰을 팔아 점유율 10.9%를 차지했다. 이 기간 애플의 중국 시장 아이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0% 급증한 161억달러에 달했다.


점유율 9.8%로 3위로 내려앉은 삼성전자는 4위 화웨이(9.7%), 5위 레노버(9.1%)와도 격차를 벌이지 못해 사실상 3위권으로 묶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중가' 브랜드 갤럭시A 시리즈와 '저가' 갤럭시E·J 시리즈로 중국 시장을 공략한 후 1분기 말 프리미엄 전략폰 '갤럭시S6'를 내놓으면서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13억 인구가 포진한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보는 올해 제조사들의 최대 과제 중 하나"라며 "애플의 신제품 효과가 잦아들 시기에 삼성의 물량 공세가 적중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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