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동구, 국민권익위 청렴도 2년 연속 우수구 선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민원인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와 직원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모두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상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청렴 우수구'로 선정됐다.


강동구, 국민권익위 청렴도 2년 연속 우수구 선정 이해식 강동구청장
AD

이번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는 653개 공공기관(기초자치단체 227개)을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국민권익위원회가 4개월에 걸쳐 전문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와 닐슨컴퍼니코리아에 의뢰해 민원인과 공직자 총 23만9982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민원인들이 강동구의 업무별 청렴수준과 부패유발요인 등 경험과 인식을 평가한 외부 청렴도의 경우 8.04점으로 기초자치단체 전국 구 평균 점수인 7.95점보다 0.09점 높게 나타났다.


또 소속직원들이 내부의 청렴문화수준, 인사, 예산 등 내부 업무의 청렴수준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평가한 내부 청렴도는 8.17점으로 기초자치단체 전국 구 평균 점수인 7.77점 보다 0.4점 높은 수치로 조사됐다.

구는 2009년부터 '클린 청렴온도계' 상시확인시스템을 구축, 건축 교통 위생 환경 보육 등 청렴도 취약분야인 10개 분야에 한해 민원처리결과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친절과 청렴 AS이력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또 분기별 분석 보고를 통해 업무 공개성, 투명성, 업무숙지, 친절 등 대민서비스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외도 청렴행정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청렴마일리지제를 실시, 부서별, 개인별 청렴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으며 간부직 청렴도 평가,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청렴의 날 운영 등 다양한 청렴실천 활동으로 청렴의식을 자연스럽게 내재화할 수 있도록 힘써왔다.


이해식 구청장은 "2년 연속 국민권익위에서 청렴도 우수구로 선정된 것은 전 직원이 하나가 돼 청렴행정을 실천한 결과"라며"앞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청렴도 관리체계를 더욱 치밀하게 구축하는 등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