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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車, 한국서만 죽쑨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10월 수입차 시장점유율 14%로 작년보다 4%P 하락


일본車, 한국서만 죽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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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일본 수입자동차가 몰락하고 있다. 한때 한국 수입차 시장 점유율 35%대까지 차지하며 현대자동차를 위협했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판매가 급감했다.


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10월말 현재 도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 완성차의 국내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14.2%다. 이는 18.3%였던 지난해보다 무려 4.1%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일본차의 올 연말 점유율은 10% 초반대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전체 수입차 시장이 10% 이상 성장하며 독일 및 미국 주요 브랜드마다 역대 최고 판매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한국 내 일본차의 몰락은 공교롭게도 2010년 미국에서 발생한 도요타 대규모 리콜 사태 맞물린다. 일본차는 지난 2008년 35.5%를 기록한 후 2009년 27.9%, 2010년 26.4, 2012년 18.3% 등 매년 곤두박질 쳐 이제는 두 자릿수 점유율을 지키는 것조차 버거운 상황이다.


국내에서 일본차의 '몰락'은 중국이나 미국ㆍ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 일본차가 견실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영토분쟁으로 올해 초까지 반일감정이 들끓었던 중국시장에서 일본차는 완연히 회복된 모습이다.


지난달 중국 판매실적을 보면 도요타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1% 이상 늘어났으며, 혼다와 닛산은 각각 212%, 128% 늘었다. 미국에서도 올해 들어 판매량 상위 5개 모델이 도요타 캠리ㆍ혼다 어코드 등 모두 일본차가 차지했다.


수입차 업계에선 당분간 일본차의 약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연료효율성이 높은 디젤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데다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도 독일 차에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와 혼다 등 일본을 대표하는 브랜드 선호도가 최근 몇년 새 유럽 차로 바뀌었다"며 "미국 등에서 잘 팔린다는 것만으로는 한국 시장에서 통하지 않을 만큼 한국 소비자의 입맛이 까다롭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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