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난해 복수노조 출범 이후 르노삼성자동차 노사의 첫 임금·단체협약이 결렬됨에 따라 노동조합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한다. 결과에 따라 르노삼성이 1998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첫 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21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노조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중지 결정에 따라 이날 부재자투표를 시작으로 오는 23일까지 조합원 2650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르노삼성 노사는 임단협을 둘러싸고 앞선 올 1월부터 본교섭 7차례, 실무협상 15차례 이상을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지난 9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최대 쟁점은 연·월차 사용 권고다. 사측은 이번 임단협 교섭에서 임금 동결, 연월차 비가동일 사용, 본인과 배우자 종합검진의 축소 등 복리후생 변경 등을 내걸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특히 보통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수당으로 지급하는 연월차를 회사가 조업하지 않는 비가동일에 맞춰 사용하는 것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이를 사실상의 급여하락으로 인식하고 있다. 지난해 첫 희망퇴직을 실시해 800여명이 회사를 떠난 뒤 업무강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사측의 임금 동결과 복지 축소 요구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번 임단협은 2011년 금속노조 르노삼성지회와 지난해 기업노조가 출범해 복수노조가 된 뒤 첫 교섭이다. 과반수의 조합원을 확보한 기업노조가 교섭창구를 단일화하고 사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998년 영업을 시작한 이후 전체 노동조합 단위의 파업이 진행된 적이 아직 없다. 지난해 8월 금속노조 르노삼성지회가 사측의 희망퇴직 접수에 반발해 하루간 2시간 부분파업을 벌인 바 있으나 규모가 200여명에 불과했다.
한 노조 관계자는 "찬반투표에 돌입하지만 쟁의행위 자체가 목표가 아닌 만큼 사측이 요청한다면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언급했다.
사측 관계자는 "최근 생산량이 줄었지만 2교대를 유지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보니,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연월차 비가동일 사용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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