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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캐나다 TV광고, 중국인 비하 논란 끝에 삭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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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미국 자동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캐나다 텔레비전 광고가 중국인 비하성 가사를 포함했다는 논란을 일으켜 이 회사가 해당 광고를 1일 수정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AFP 통신 등이 밝혔다.


GM이 자사 글로벌 브랜드 쉐보레의 소형 SUV 모델 '트랙스'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이 광고는 지난달 초부터 캐나다 TV에서 방영됐다. 그러나 GM은 이 광고의 노랫말이 문제가 되자 지난주부터 가사가 삭제된 버전으로 광고를 대체했다.

광고에 삽입된 노랫말은 "푸맨추의 나라에서…소녀들이 박수를 치며 '칭칭, 촙수이, 좀 더 흔들어'라 말하네"이라고 언론들은 전했다. 이 중 '칭칭'(Ching-ching), '촙수이'(Chop suey) 등의 가사가 중국인을 비하해 부르는 말로 알려져 논란이 촉발됐다.


푸맨추는 영국 소설가 색스 로머의 작품에 등장하는 동양인 악당이다. SCMP는 "푸맨추는 전형적인 중국인 악당을 상징한다"며 "이는 문학과 영화에서 가장 인종차별적 캐릭터 중 하나로 손꼽힌다"고 전했다.

페이 로버츠 GM의 캐나다 홍보담당자는 "해당 광고의 노랫말과 관련해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며 "시청자들에게 모욕감을 주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전 세계 쉐보레 사이트에서 이 광고를 삭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GM을 비롯해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탐내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GM은 지난해 중국에서 차량 280만대를 판매했으며, 현지에서 5만5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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