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결제매입 대행 중단 2주 연기"
-"전표매입 직접처리" 방침에 "생존권 침해" 반발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신용카드사들이 결제 승인을 대행하는 밴(VAN)사의 업무를 축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생존 자체가 위태로워진 밴 업계는 카드업계와 전면전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라 갈등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16일 KB국민카드와 밴 업계에 따르면, 국민카드는 지난 2월 13개 밴사에 "2개월 후 부터 밴사에 맡겨왔던 카드 결제 매입 대행을 중단하고, 해당 업무를 직접 처리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밴사가 맡는 업무는 크게 결제승인과 전표 매입대행으로 나눠진다. 이 중 고객이 결제한 매입데이터를 카드사에 전달하는 부문을 국민카드가 직접 맡겠다는 얘기다. 국민카드는 2개월간 전산개발을 통해 매입 작업을 시작할 채비를 마쳤다. 밴 업계는 매입대행이 국민카드가 밴사에 납부하는 수수료의 30% 가량을 차지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국민카드는 신용카드 결제 건당 드는 밴 수수료(약 80~150원)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밴 사업자들은 "수수료 수익 중 30%가 대폭 줄어드는 사안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이는 영세한 밴사들에 대한 대기업(카드사)의 횡포"라고 주장했다. 16일에는 국민카드 본사 앞에서 대규모 항의 집회를 예고하고, 매출 조회 서비스 중단, 승인 업무 거부 등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국민카드는 일단 한 발짝 물러난 상태다.
국민카드는 전일 한국신용카드밴협회에 "관련 내용을 2주 가량 연기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보냈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많은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밴사의 역할을 줄이면 카드사로서 경영 부담을 덜게 되고 결과적으로 가맹점 수수료를 더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나서게 됐다"면서 "카드결제 과정에서 밴사를 아예 배제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에 국민카드와의 협상이 체결될 경우, 신한카드ㆍ삼성카드ㆍ현대카드 등 타 카드사들도 매입 업무를 독자적으로 진행하며 밴 수수료 감축에 나설 수 있어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으로 카드 수수료율을 크게 내린 카드사들은 "카드사들만 경영압박에 시달릴 수 없다"며 금융당국에 밴 수수료 합리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매입업무는 전산작업만 거치면 카드사들이 독자적으로 하기 쉬운 부분이라 국민카드와 같은 방식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밴 협회 역시 전반적인 수수료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데에는 동의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각 카드사와 개별적으로 협상하기보다는, 금융당국 등과 다같이 모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밴 협회 관계자는 "금융당국도 밴 수수료 합리화와 관련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만큼, 제대로 협상절차를 거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밴 수수료 합리화와 관련해 외부에 의뢰한 용역 보고서 결과는 오는 7월께 나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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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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