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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새학기 준비도 해야하는데.." 카드 무이자할부 중단 확산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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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 직장인 A씨는 주말을 이용해 자주 이용하던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을 했다. 평소 신용카드로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던 쇼핑몰이라 의심의 여지없이 결제를 마쳤다. 그러나 결제를 끝낸 A씨는 무이자 할부가 1일부터 중단됐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A씨는 "무이자 할부가 안 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황당하다"며 "앞으로는 구매 금액을 줄이고 할부를 하지 않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의 무이자 할부 중단이 확산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최근 연매출 1000억원 이상인 대형 할인점, 백화점, 면세점, 항공사, 통신사, 온라인쇼핑몰, 보험 등은 신한카드와 국민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등 카드사들의 무이자 할부를 중단했다.


당초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무이자 할부가 먼저 중단된 데 이어, 항공사와 통신사, 보험 등에서도 무이자 할부가 막혀 소비자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다음달부터는 설 명절과 새학기 등을 앞두고 소비가 크게 늘어나는 시기라 더욱 문제다.

현재로서는 모든 카드의 무이자 할부가 100% 중단된 것은 아니다. 삼성카드와 외환카드, 씨티카드 등 일부 카드사, 카드상품에 한해 무이자 할부는 가능하다. 아직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는 특별히 업체와 제휴계약을 맺은 곳들이다. 그러나 다음달부터는 거의 모든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를 중단할 수 있다.


무이자 할부가 중단된 것은 지난해 12월22일부터 개정 시행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것이다. 개정 법안 감독규정에 대형 가맹점은 판촉행사 비용의 50%를 초과하는 비용 부담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항목이 추가되면서, 일부 비용 정산을 놓고 대형마트와 카드사 사이의 갈등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이 법안은 카드사들의 무이자 할부지원을 잘못된 관행으로 본 금융당국의 의지가 반영됐다. 금융당국은 무이자 할부가 가맹점의 매출을 늘리는 데에도 기여하는 판촉 행사인 만큼, 관련 비용도 카드사와 가맹점이 나눠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드사들은 그간 대형가맹점에서 많은 금액을 긁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무이자 할부나 쿠폰 증정 등 판촉행사 비용의 거의 대부분을 직접 부담해왔다.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를 지원하기 위해 쓴 비용은 약 1조2000억원으로, 전체 마케팅 비용 중 24%에 달한다. 대형 가맹점 지원에 들였던 이 비용을 대형 가맹점들이 나눠 부담하고, 대신 덜어진 부담을 이용해 카드사들은 중소 가맹점이나 재래시장을 지원하자는 것이 법의 취지였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백화점, 마트, 항공사 등 대형 가맹점에게 이벤트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자는 내용을 통보했으나 대형 가맹점들이 이를 거부하면서 무이자 할부가 중단된 것이다.


현재 카드사들은 무이자 할부를 재개하기 위해 물밑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대형 가맹점들이 양보하지 않는 한 판촉행사를 재개하긴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은 최근 실적 악화, 카드사에 납부할 가맹점 수수료 인상 등으로 고심하던 터라 더더욱 쉽게 받아들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법이 개정된 것이기 때문에 만약 카드사들이 판촉 비용의 50% 이상은 부담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결국 대형가맹점들이 절반을 부담하지 않으면 무이자 할부는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카드사 관계자도 "무이자 할부가 중단되면 결국 고객들은 소비를 줄이게 된다"며 "대형 가맹점이 함께 비용을 부담할 것을 예상하고 미리 중소가맹점 수수료를 낮추는 등 지원을 마쳤는데 이렇게 되면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소비자"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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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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