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포커스리더學]리더의선택 23-상대에게 속지 않으려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치열한 비즈니스 과정에서 선의든, 악의든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상대의 거짓말을 파악하는 것이 곧 정치적 강자가 되는 길이다.


비언어전문가인 폴 애크먼은 거짓말의 종류는 사실을 감추는 거짓말, 위조하는 거짓말 두가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을 감추는 거짓말의 경우, 자신이 한 거짓말을 기억할 필요도 없다. 후에 "깜빡 잊었어. 나중에 얘기하려 했어" 등의 핑계를 대면 된다.

하지만 위조의 경우는 다르다. 사실을 과장하기도, 분노를 표하기도 한다. 여기서 말과 비언어적 표현 사이의 단절을 인식해야 한다.


얼굴 표정, 몸소리, 몸의 신호 등을 잘 살피라. 말과 말 사이의 행간, 시간차도 거짓말을 말해준다. 아무리 거짓말에 익숙한 이라 해도 사실을 말할 때와 거짓말을 할때는 목소리 톤, 속도 등에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거짓말을 간파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말과 함께 무심코 하는 행동들을 살펴라. 손가락을 빙빙 돌린다거나 눈동자를 여기저기 돌리는 행동은 거짓말에 집중하느라 다른 것을 통제하지 못해 나오는 것들이다.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한다거나 한가지 표정이 지나치게 길게 나타나거나 짧을 경우도 주목하자. 마지막으로 특정부분을 긁거나 문지르는 등 사소한 몸동작이라도 특정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에도 거짓말이 많다. 하지만 몸동작이 많다고 다 거짓말이 아니라는 점도 유의해야한다. 성급히 판단해서는 안된다. 거짓말에 능숙한 이들은 이를 자제하는 법까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거짓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소 오감을 활용해 대화하는 법에 능숙해져야 한다. 상대의 거짓말을 알고 싶다면 단서를 찾아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평소 사람들이 진실을 말할 때 어떻게 대응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상대를 파악하고 싶은가? 먼저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라.비즈니스 사회에서는 누군가를 기만함으로써 이익을 얻는 거짓말의 유형이 많다. 모른척 넘어가더라도 게임의 흐름을 읽는 자가 되자.
(도움말: 현대경제연구원)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