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포커스리더學] 자신의 인맥 알릴때 간접적으로 자연스럽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역사속의 리더십키워드 <12> 고려 태조의 통치술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인맥의 힘은 중요하다. 하지만 섣부른 인맥활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힘을 이용하는 게 비윤리적으로 비칠 수도 있지만, 몇 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인맥 활용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타협이 쉽지 않은 완고한 사람을 상대할 때 직접적으로 인맥을 거론하는 것은 서툰 짓이다. 또한 거론한 인물의 사회적 위치를 고려하라. 이 사람에 대한 상대방의 평가도 중요하다. 특히 인맥을 알릴 때는 상대방이 코너에 몰렸다는 기분이 들지 않게 자연스럽게 거론해야 한다. 간접적으로 인맥을 암시하며 자연스럽게 친분을 드러내자. 당면한 문제에 대해 우연히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도 좋다.

인맥으로 모든 것으로 해결하려 하거나 유명인사를 매우 잘 아는 것처럼 굴면 사람들은 거부감을 갖기 쉽다. 거부감 없이 인맥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들의 표현에 귀를 기울여라. 조직마다 분위기와 특성은 다르다. 기술적으로 능숙하게 자신의 성과, 인맥을 드러내는 이와 마구잡이로 표현하는 이가 있을 것이다. 그들을 보고 먼저 표현의 정도를 파악하라.


업무 과정에서 현재 도움 되는 인맥을 활용하며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문제를 도와주실 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이 분께 도움을 요청하면 어떨까요" 내 인맥과 해결능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말들이다.

하지만 인맥이 정치력의 전부는 아니다. 인맥은 하나의 방법일뿐이므로 의존해서는 안된다. 의존은 나의 힘을 약화시킨다.
(도움말: 현대경제연구원)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