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디지털 방송장비 기업인 D사는 지난 6~11일 열린 유럽 최대 암스테르담 방송통신박람회(IBC)에 참가하기도 전에 이미 그리스 구매업체(바이어)와 상담약속을 잡았다. 기업용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링크드인을 통한 전시회 참가 사전홍보를 보고 바이어가 먼저 연락을 해와 가능한 일이었다.
#치과기공물 제조업체인 T사는 지난해 대행사(에이전시) 문제로 호주 거래가 중단될 뻔했다. 그러나 기존에 자사 제품을 이용하던 호주 내 의사들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T사가 링크드인을 통해 맺은 비즈니스 네트워크 덕분이었다.
SNS를 활용한 기업들의 수출 마케팅이 늘고 있다.
13일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코트라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해 중소기업 20개사를 지원했으나 올 7월부터는 100개사를 선정해 링크드인 수출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연말까지 120개사로 대상을 늘릴 예정이다.
이 사업에 참가하면 링크드인이 생소한 중소기업들에게 코트라가 업체별 링크드인 계정 개설 및 초기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계약 진행 가능성이 큰 잠재 바이어를 접촉해 제품 특성을 홍보한다. 아울러 교육 지원도 병행해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중소기업 담당자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참가한 20개사가 링크드인에서 1촌 관계를 맺은 관련 업계 바이어는 4700명에 달하며 연락이 닿을 수 있는 네트워크 수는 2~3촌을 합쳐 9000만명이 넘는다. 링크드인의 마케팅 사업 참가기업들은 링크드인 내 600여개 그룹에서 자사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해 500건이 넘는 문의(인콰이어리)를 받았다.
이와 함께 코트라는 지난해 구축한 '세계일류상품 온라인홍보관'(wclassproducts.com) 추가 등록사업을 진행 중이다. 연말까지 250개 이상의 일류상품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홍보관에 상품 등록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기훈 코트라 중소기업지원본부장은 "B2B(기업 간) 비즈니스는 관계 구축이 중요한 만큼 SNS를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며 "특히 비즈니스 SNS인 링크드인은 새로운 거래선을 타기팅하기에 용이해 국내 수출 중소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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