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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코레일, KTX경쟁체제 갈등 '어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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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조직적 홍보 나섰다" 주장에 "코레일도 노조에 홍보지침" 맞대응

국토부-코레일, KTX경쟁체제 갈등 '어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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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코레일, KTX경쟁체제 갈등 '어디까지?' 국토해양부가 철도공사와 관련해 갖고 있던 내부 문건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KTX 경쟁체제를 둘러싼 국토해양부와 코레일간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앞서 일부 언론에는 국토해양부의 '철도 경쟁체제 트위터 홍보 협조요청'이란 내부 문서를 인용, "국토해양부의 트윗을 개인 계정으로 리트윗하고 트위터 홍보동향을 매일 파악, 장관에 보고하라"는 내용이 보도됐다.


이에 김한영 국토부 교통정책실장은 2일 기자실을 찾아 "코레일도 노조에 홍보지침 내렸다"며 응수했다. KTX의 제보에 따라 국토부의 내부문건이 언론으로 흘러들어갔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실장은 "국토해양부가 철도 경쟁체제를 홍보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고 전제하고 "코레일도 노조에게 KTX민영화 반대 홍보지침을 이메일로 전달했음을 말해주는 내부 문건이 있다"며 일부 공개했다.


김 실장은 2일 "지난해 말부터 코레일 내부 문건을 갖고 있었으나 이를 공개하지는 않고 있었다"면서 "코레일이 먼저 SNS를 이용해 철도경쟁체제 반대가 당연한 여론인 것처럼 만들어 정책적으로 대응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본부에서는 간부들이 노조에게 홍보지침을 내리고 시민단체와도 협력해 적극 대응토록 했다고도 했다.


이어 그는 "철도경쟁체제는 이미 정해졌던 것으로 국회동의 등이 필요 없이 행정절차만으로 바로 추진 가능하다"면서 "수서발 KTX 운송사업 제안요청서(RFP)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국토부는 RFP 공고 후 2달간 접수를 받고 평가하는 데는 1주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요금인상 우려에 대해 김 실장은 "계약서를 체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인하 약속을 지켜지 않을 수 없다"며 "청주공항처럼 운영을 잘 못하면 민간사업자가 손해 부담을 떠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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