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코트라(사장 홍석우)가 주관하는 '2012 신흥시장 메가 트렌드 컨퍼런스'가 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는 신흥국의 트렌드를 우리기업의 진출사례, 정치, 경제, 교역, 사회의 5가지 세션으로 분류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첫번째 비즈니스사례 세션에서는 우리기업의 실제 진출사례가 소개됐다. 세션 첫 연사로 나선 인도네시아의 박성천 PT. Rajawali LBS 대표는 성공적인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Plan), 좋은 협력 파트너(Partner) 발굴 그리고 현지의 각종 비효율성과 낮은 생산성 등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인내심(Patience)을 뜻하는 '3P'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부문 세션에서는 신흥국 정세에 대한 전망이 이어졌다. 안인해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내년에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20여 개국이 대선, 총선이 예정돼 있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보여주었던 글로벌 공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국가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동정세 전문가인 서정민 한국외대 교수는 올 초 지구촌을 놀라게 한 중동의 민주화 운동으로 중동의 성장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중동 주요국들이 과거처럼 오일 머니를 펑펑 쓰는 것이 아니라, 기술협력 및 제조업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안정화하는 정책을 추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우리중소기업들은 현지 진출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제 세션에서 이장규 KIEP 신흥지역연구센터 소장은 최근 상하이가 과거 40년간 글로벌 물동량 1위 항구였던 네덜란드 로테르담을 제친 것을 신흥국 경제의 위상 변화의 예로 언급했다. 당분간 신흥경제국들은 내수육성정책으로 선진국 시장의 성장 둔화에 따른 해외수요 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는 있겠지만, 선진국 경기 둔화 장기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은 불가피 할 것으로 분석했다.
경제 부문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조기창 코트라 암만 무역관장은 최근 경제발전으로 자동차, 가전제품, 의료서비스 등 우리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레반트 지역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레반트 지역은 요르단, 시리아, 이라크, 레바논 등 지중해 동쪽 연안국을 의미하며, 최근 국민소득이 향상 되면서 경기가 활성화 되고 있다. 특히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최근 3년간 우리나라 수출이 200% 가량 급증하고 있고, 우리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선희 코트라 통상조사처장은 "선진국의 경기부진에 따른 수출둔화를 타개하기 위해서 2012년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향에서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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