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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 대-중기 상생은 없는 걸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레미콘 업종의 중소기업 적합 품목 지정 여부를 앞두고 관련 업계가 규모에 따라 둘로 나뉘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올해 5월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및 공사용 자재 직접구매 대상품목인 레미콘을 놓고 충돌을 벌인 이후 계속되는 전쟁이다.

11개 대기업 레미콘 회원사로 구성된 한국레미콘공업협회(이하 공업협회)와 750여개의 중소업체로 구성된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간의 물러 설 수 없는 생존권 경쟁이다.


공업협회 관계자는 "레미콘 업종의 경우 대기업이 먼저 진출해 시장규모를 확대한 산업으로 그동안 중소기업 진입을 막거나 방해한 적이 없다"며 "공공시장에 대기업 레미콘 업체의 참여가 제한된 상황에서 적합품목 선정까지 추가적으로 사업을 제재하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고 말했다.

대기업 레미콘 회원사로 구성된 한국레미콘공업협회 11개 업체들의 경우 1965년부터 1989년 사이에 모두 사업을 개시했다. 이들 업체들은 기술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건설산업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대기업 레미콘 업체와 비교해 중소기업들은 레미콘 제품 단체수의계약제도를 통해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산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특히 지방 중소 도시를 중심으로 매년 20~30개의 레미콘 공장이 신설 또는 증설되면서 시장에 적극 진출했다는 게 공업협회측 설명이다.


공업협회 관계자는 "대기업 업체들은 레미콘 산업의 기술혁신과 시장 확대, 더불어 건설시장의 국가 경쟁력 확보에 일조했다"며 "중소기업 적합 품목으로 선정, 규제하려는 것은 레미콘 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750여개의 중소업체로 구성된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측은 "대형 1군 건설업체들의 시공에 소요되는 민수레미콘 시장의 경우 11개 대기업 레미콘 업체가 독점적으로 납품하고 있다"며 "경쟁에서 소외돼 중소업체는 설 땅이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중소기업청이 레미콘을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및 공사용자재 직접구매 대상품목으로 지정하자 대기업 11개사가 행정소송을 냈고, 이 때문에 지난달 법원 결정으로 2011년도 13개 지방조달청의 입찰공고까지 취소돼 관급시장까지 독점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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