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석 한라공조 팀장, 저소음 고효율 자동차엔진 냉각용 웨이브팬 개발…2011 올해의 발명왕 수상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자동차부품의 핵심기술인 저소음 고효율 자동차엔진 냉각용 웨이브팬(Wave Fan)기술을 개발, 라이선스로 120억원 이상의 기술료를 회사에 안긴 회사사원이 화제다.
주인공은 올해 47세의 조경석 한라공조 팀장. 조 팀장은 자동차관련 핵심·원천기술 개발과 97건의 자동차관련 특허출원으로 올해 ‘발명의 날’에 ‘2011 올해의 발명왕’ 수상자로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대학졸업 뒤 한라공조에 입사한 조 팀장은 자동차용팬 보호판 주위의 바람유동 측정을 통해 Fan Shroud관련 미국특허를 받았다.
이 부품은 그 때 미국 에어플로 리서치(Airflow Research, 현재의 보쉬)와 기술라이선스로 만들어왔다. 그 뒤 한라공조는 국산화 독자모델개발을 위해 24년간 꾸준히 자동차관련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해왔다.
조 팀장은 연구과정에서 자동차 핵심원천기술관련 지식재산권 ▲국내 등록 29건 ▲국내 출원 52건 ▲해외 등록 29건 ▲해외 출원 45건과 국제학술대회에서 Wave Fan 관련연구논문을 4차례 발표했다.
조 팀장이 개발한 기술은 최근 현대기아자동차에서 만드는 모든 차종에 부품이 적용되면서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태국·인도·중국·미국·슬로바키아 등지에선 기술라이선스를 통해 120억원의 실시수수료를 받고 있다.
조 팀장이 개발한 자동차 엔진냉각용 웨이브 팬(Wave Fan)은 기존제품보다 소음을 줄이고 풍량은 늘어 냉각효율을 높이고 무게와 전략소모량을 각각 18%, 20% 줄인 차세대냉각팬이다.
이 냉각팬은 독일 벤츠사에서 평가한 결과 유사제품인 보쉬냉각팬보다 풍량이 약 3% 늘고 소음 11.0db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돼 국내 및 외국 5개 나라에서 97건의 특허를 얻었다.
조경석 팀장은 “앞으로는 친환경 자동차용 핵심부품개발이 과제”라면서 “우리나
라가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연료전지차 등 미래형 친환경자동차의 핵심부품분야
에서 세계시장을 이끌으면 한다”며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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