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세계 로봇강국 실현한다

시계아이콘02분 34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정책해설시리즈36]지식경제부, 서비스로봇산업 발전전략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로봇산업이 자동차, 반도체를 이어 우리나라 차세대 1등산업으로 우뚝 설 날이 멀지 않았다. 정부는 서비스로봇산업을 융합 신성장산업의 첨병, 수출 효자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난해 12월 '서비스로봇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이번 전략을 통해 현재 선진국과 2.5년 정도 격차가 있는 핵심로봇 기술 수준을 2018년까지 선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2009년 10% 수준에 불과한 세계 로봇시장 점유율을 2018년까지 20%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중엽 지식경제부 로봇산업과 사무관은 최근 한국개발연구원 나라경제 기고를 통해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약 94억달러며 이 중 서비스로봇은 전체 로봇시장의 약 3분의 1인 31억달러 규모"라고 밝혔다. 이 사무관에 따르면 제조용 로봇에 비해 비중은 작지만 2003년 이후 연평균 38%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체 로봇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G20 시장 등에서의 소득수준 향상, 웰빙 추구 등에 따른 것으로 향후 서비스로봇 수요는 비약적으로 증가해 2018년 전 세계 로봇시장의 약 85%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로봇시장 규모도 2018년까지 10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렇듯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로봇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일본·EU 등 선진국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타임지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영어교사로봇을 지난해 세계최고 발명품 50개 중 하나로 선정하는 등 주요 언론을 비롯한 세계 로봇산업계가 한국의 서비스로봇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제조용 로봇은 선진국에 비해 뒤처져 있지만 서비스로봇은 집중 육성 시 세계시장을 선점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또 서비스로봇은 '기존 서비스 + 로봇' 융합을 통해 다양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상품·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대표적 융합산업으로 부품산업과 관련 서비스산업 등 산업연관 효과가 매우 크다.


그동안 정부는 시범사업, 전시회 등 다양한 시장창출 시도를 해왔다. 이를 통해 국내 로봇산업은 2009년 처음으로 약 1조원 시장 규모로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해외 바이어들이 구매조건으로 실제 적용사례를 요구하고 있어 다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데 범부처 차원에서 기업들이 국내 로봇 운용 경험을 갖고 해외진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노력은 미흡했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도 2002년부터 약 7500억원의 정부 R&D 투자를 통해 감시경계로봇의 알제리 수출 성사, 주요국과의 핵심 원천기술 격차 대폭 축소 등 상당한 성과를 거뒀지만 아쉬운 측면도 있다. 선진국은 의료로봇 등 기존 제품에 새로운 첨단기술을 부가해 융합 신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아직 로봇청소기·교육용 로봇 외 뚜렷한 응용제품 개발이 미흡하다. 또 구동기·센서·제어기 등 로봇 핵심부품 분야에서 대외의존도가 여전히 높아 조기 국산화 지원도 시급하다.


기반구축 측면에서도 2008년 3월 세계 최초로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을 제정하고 2009년 4월에 2013년까지의 5개년 계획인 '제1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발표하는 등 기본적인 제도 인프라는 마련했으나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산업이 활성화되도록 규제개선, 관련규정 신설 등 범정부적 개선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로봇산업계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고급인력난 해소를 위한 중소기업 취업 유인책 마련도 필요하다.


정부는 21세기 유망산업으로 급성장하는 서비스로봇산업을 G20 시대 세계시장을 향한 신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로봇산업 발전전략'에선 그간의 로봇산업 정책 추진성과를 점검해 선제적 해외시장 진출 지원, 기술경쟁력 제고, 성장기반 확충을 3대 방향으로 선정하고 세부적인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국내 성공사례를 토대로 해외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범정부 차원의 대규모 로봇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예산은 총 300억원으로 상수관·소방 등 부처 주도형 사업과 자유공모를 통한 아이디어 발굴형 사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아이디어 발굴형 사업은 해외 현지 적합형 기술 확보, 초기 마케팅, 바이어 확보 등을 위해 국내 적용 시범사업뿐만 아니라 전략 수출지역을 대상으로 한 해외 테스트베드 구축도 지원한다.


둘째 서비스로봇 기술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첨단로봇기술 개발과정에서 확보된 기술을 조기 사업화하는 신개념 RT(Robot Technology) 융합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획에서부터 R&D, 시장검증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3년 내로 최대한 단축해 로봇 융합시장이 보다 빨리 열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아직 해외 수입 비중이 높은 로봇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로봇 공통 SoC(System on Chip) 개발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서비스로봇은 '다품종 소량생산'형 산업으로 하드웨어 플랫폼은 다양하나 로봇부품·알고리즘(Algorithm·어떠한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나 방법을 말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술함에 있어 실행 명령어들의 순서를 의미)은 기업별·제품별 공용이 가능해 각 기업들의 개발비용 절감과 기간단축이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성장기반 확충 차원에서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의 로봇교실 지원, 로봇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대학 내 로봇연구센터 설치 지원, 로봇 특성화대학원 과정 확대 등 전 학제에 걸쳐 미래 로봇 인재양성 기반을 체계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범부처 로봇 시범사업과 연계해 로봇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련제도 개선과 품질인증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 우리 로봇산업계가 세계시장의 주역으로 발돋움하고, 서비스로봇이 수출·고용 등 우리 경제를 선도하는 대표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로봇산업 발전전략'에서 제시된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황상욱 기자 ooc@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