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푸드 다이어트란 한 가지 식품(사과, 분유, 요구르트, 벌꿀, 초콜릿, 계란, 감자, 두부, 바나나, 뻥튀기, 차 류 등)만 반복하여 섭취하며 물 이외의 다른 식품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법이다. 따로 식단이나 조리법을 고민할 필요도 없고 매우 단순하여 식사 요법을 시행하기는 쉽다. 2주면 5kg 감량도 가능하여 해를 거듭하면서 폭넓은 종류로 개발되었다.
원푸드다이어트는 섬유질이 많은 양배추같은 야채다이어트, 토마토나 바나나같은 과일종류가 많다. 최근엔 저탄수화물 식사를 권장하면서 닭가슴살 같은 단백질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다.
드라마 <온에어>에서 여주인공 오승아 역을 맡은 김하늘은 이름답게도 하늘하늘한 몸매를 자랑한다. 그녀가 맡은 배역은 막장 싸가지로 유명했지만 미모에 의해 CF를 원없이 찍는 탑스타였다. 극중에서 드라마 촬영을 앞둔 그녀는 몸매관리에 집중 투자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여기서 그녀가 택한 식이요법은 닭가슴살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였다. 닭가슴살만 먹어서 닭대가리라는 소리를 듣는다며 먹기 전부터 볼멘소리를 하였다. 어쩌다 차린 것 없는 밥 한숟갈만 먹어도 행복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여기서 원푸드 다이어트의 허점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지침은 인내심인데 원푸드다이어트는 외모가 가장 중요한 탑스타에게도 참기가 힘들다. 먹는 것의 제약은 인내심을 오래 유지할 수 없게 한다. 정상식사로 돌아가게 되면 체중은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대로, 또는 그 이상으로 다시 늘어나게 된다.
또한 우리의 몸은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원하고 이런 균형이 깨질 때 부작용을 드러낸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혓바늘이 돋아 얼마간 고생을 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 몸은 부족한 영양소에 대한 반응을 꽤 빠르게 나타낸다. 그러므로 몇 해 전부터 대중화되었던 원푸드 다이어트는 탈수, 근육손실에 의한 요요와 건강이상을 가져온다.
얼마간 공백기를 갖고 컴백을 하는 연예인들은 외모와 몸매를 한 단계 up-grade 시켜서 등장하곤 한다. 날씬해진 몸매는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 쉬운 소재이고 좋은 기사거리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대중들은 아름다워진 연예인의 몸매관리 비법을 궁금해 하고 따라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식단은 사람들 사이의 이야기거리인 원푸드만이 아니며 그것을 적용한 건강다이어트이다. 전문가의 계산에 의한 철저한 식단과 운동이 병행되기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몸매는 날씬하게 유지되면서도 탄력 있는 피부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원푸드다이어트는 굶는 다이어트에 비해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지방을 적게 섭취해서 총 섭취열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식품을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과 시간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널리 유행하고 있다. 한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다이어트의 중요한 점이다. 따라서 야채나 과일다이어트를 이틀정도로 짧게 하거나 균형있는 식사와 병행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분명히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과 건강이다. 체중감량만 가져오는 장기적인 원푸드다이어트는 얼마 지나지 않아 독화살인 요요와 건강이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미사랑비만노화방지클리닉 원장 / 식품영양학 박사 전형주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