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생활 정보를 수요자 요구에 맞춰 찾을 수 있는 시스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초구(구청장 진익철)가 각종 생활정보를 수요자 요구에 맞춰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획기적인 맞춤형 행정정보시스템 서비스(ok.seocho.go.kr) 를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이달부터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대부분 홈페이지가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있음에도 정보가 산재돼 있어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불편을 겪어 왔다.
맞춤형 행정정보 서비스는 나이, 거주지 등 사용자의 기본정보와 부가정보를 입력하고 민원, 보육 등 원하는 서비스 욕구를 입력하면 개인에 맞춘 정확하고 다양한 행정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정보제공 분야는 ▲ 민원 : 동주민센터, 전입신고, 차량관련 민원 등 ▲보육 : 보육시설안내, 출산장려지원, 다자녀양육지원, 놀이터 등 ▲문화/강좌 : 금요문화마당, 문화시설, 휴양소, 서초기능교실 등 ▲생활 : 토요벼룩시장, 약수터안내, 자전거대여, 생활폐기물배출 등 ▲교육 : 온라인 학습, 청소년시설, 자원봉사, 두꺼비생태교실 등 ▲관광 : 공원, 관광명소, 역사탐방, 우면산 가이드탐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필요한 행정서비스 정보를 찾아가는 것이 아닌 끄집어내는 기능으로 다양한 행정자료를 모아 세분화하고 조건별로 분류, 사용자가 입력하는 조건에 따라 필요한 행정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해준다.
이와 함께 관심분야별 서비스 검색, 서비스 시설별 위치/정보 검색, 지역별 서비스 검색 등 다양한 검색창으로 구분돼 있어 정보 검색이 더욱 편리하고 용이하게 돼 있다.
또 구청을 별도로 방문하지 않아도 예약, 신청과 접수 등을 한 번 클릭으로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예약포털 서비스(yeyak.seocho.go.kr)도 제공한다.
맞춤형 행정정보시스템 서비스는 다양한 행정정보와 생활밀착정보를 구민 개개인에 맞춰 편리하고 빠르게 제공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관공서 방문을 없애는 등 주민에게 행정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행정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수요자 가치 중심의 고품격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구민들이 그동안 궁금하고 불편했던 민원들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행정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서비스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