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 중구 "‘희망키움통장 사업’ 신청하세요"

취업수급자 대상 근로소득장려금 지급 및 자산형성 지원, 10월말까지 접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 중구(구청장 대행 전귀권)는 일하는 기초수급자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희망키움통장 사업’ 참여 희망자를 오는 10월말 까지 신청 받는다


신청대상자는 자활, 의료, 교육 특례대상자를 포함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시설수급자 가구원 중 1인 이상 근로활동을 해 신청당시 가구 전체의 총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60%이상(4인가구 기준 81만7854원)인 가구다.

단 신청자 혹은 가구원이 희망플러스통장, 꿈나래 통장, 행복키움 통장 등 유사사업에 참가하고 있거나, 신청자가 신용 불량자인 경우, 사치성 또는 향락업체 종사자, 도박·사행성 업종 종사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희망키움 통장 참가자에게는 3년간 근로소득 장려금이 지원되고, 본인저축(5만원 또는 10만원)에 대한 1:1 매칭금 지원에 따라 동일금액이 지원된다.

재무 및 노후설계교육, 일자리, 창업자금 지원시에도 우선적으로 지원된다.


하지만 수급자를 벗어나는 조건으로 매칭금 지원기간인 3년 동안 저축을 해야 하며, 3년후 탈 수급시 적립금 전액이 지급된다.


적립금 사용 또한 주택구입이나, 임대료, 본인·자녀의 고등교육 및 기술훈련,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자립에 필요한 용도로 제한된다.


그러나 수급자로서 계속 유지될 경우에도 3년간 성실히 저축한 자에게는 본인납입액에 대한 4.7% 확정금리가 보장된다.


신청 희망자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희망키움통장 참여 신청서와 적립금 사용·적립계획서 등을 제출하면 신청자 소득조사(자격조사) 등을 구청에서 심사한 후 결정 통보를 받은 신청인에 대하여 지원을 하게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