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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유성 산업은행장 "대우자판 살리는데 최선 다할 것"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성공 자신
"우즈KDB, 해외 법인 중 가장 잘하는 곳"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민유성 산업은행장(사진)은 워크아웃 절차를 밟고 있는 대우자동차판매를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자판에 대한 채권 대부분이 송도개발부지 등 부동산이 담보로 설정돼 있어 채권단의 회생의지가 뚜렷하지 않다는 일각의 우려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1조2000억원에 달하는 송도 사업부지 매각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전제로 달았다.


민 행장은 지난 5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기자와 만나 "산업은행은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산업적인 측면만 생각할 수 없다"면서 "금융 채권자와 상거래 채권자 모두 고통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자판 워크아웃의 가장 큰 걸림돌은 담보 채권자가 많은 것"이라며 "담보채권이니 법정관리나 청산으로 가도 문제가 없어 채권은행들이 신규자금을 추가로 넣지 않으려고 하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 행장이 대우자판 회생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1조원 정도의 건설부문 지급보증 문제의 확산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대우자판 자체 채무는 1조3000억원 규모지만 건설 지급보증이 1조원 정도로 망가지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충격을) 최소화하려면 가능한 부문은 살리는 게 구조조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민 행장은 송도 부지, 건설부문, 우리캐피탈, 자동차 비즈니스 등 4가지를 대우자판의 큰 축으로 보고 줄기별로 구조조정의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건설부문이 있기는 하지만 대우자판은 자동차 판매가 사실상 유일한 비즈니스"라며 "자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회생시킬 가능성은 크지 않고 파트너가 와야하며 이 부분에 대한 자체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우자판 회생을 위해 채권단은 물론 대우버스와 대우타타자동차 등 상거래채권자들의 고통분담 필요성도 강조했다. 민 행장은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상거래채권자들도 이익이 아니다"라며 사실상 상거래채권자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을 거론하며 금호타이어 워크아웃 성공과 관련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민 행장은 "중국 인구 30명당 자동차가 한대로 우리나라 수준으로 오면 2억2000만대, 일본수준으로 가면 4억5000만대가 된다"며 "그 상황이 되면 자동차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우즈베키스탄을 처음 방문한 민 행장은 현지법인인 우즈KDB와 관련해서는 "기업금융과 개인금융, 카드사업을 하고 있고 돈도 잘 벌고 있다"며 "해외법인 가운데 가장 잘하는 곳"이라고 치켜세웠다.


우즈KDB는 산업은행이 2006년 대우은행을 인수해 설립한 곳으로 현재 한국 파견 직원 4명을 포함해 직원 135명 규모에 연간 순이익이 540만달러(2009년 기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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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진 기자 asiak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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