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쌍용차 정상화 위한 실탄확보에 최선"

박영태 법정관리인, AS사업장 방문 직원들 독려


[아시아경제 손현진 기자]박영태 쌍용자동차 법정 관리인이 29일 서울 구로에 있는 A/S사업장을 찾았다.

박영태 관리인이 이곳을 찾은 건 지난달 20일 이후 한 달여 만에 처음이다.


추석을 앞두고 직원들을 찾은 박영태 관리인은 모처럼 직원 간담회를 가졌다. 또 공식 일정이 끝난 이후 직원들과 소주잔을 기울이며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눴다.

구로를 찾지 못한 지난 한달 간 박영태 관리인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지냈다. 법원이 정한 기한에 맞춰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정상화 자금을 조달하느라 서울 사무소와 평택 공장을 수없이 오갔다.


이 같은 노력 덕분인지 쌍용차는 지난달 부평공장을 매각해 280억 원을 마련했으며 현재 포승공단 매각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지난달에는 올 초 법정관리에 돌입한 이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직원들에게 정상적인 월급이 지급하기도 했다. 그동안 월급의 50%만 받은 직원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이었다.


박 관리인은 "포승공단이 매각될 경우 부평공장 매각대금보다 많은 400억 원 가량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여름 긴 파업 기간 동안 박영태 관리인은 세계적인 석학 스티븐 코비가 쓴 '원칙중심의 리더십'을 곁에 두고 읽었다. 이 책은 개인과 대인관계의 리더십에서 중요한 것은 '실천하는 신뢰'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 때문인지 박영태 관리인은 장기파업이 종결된 후에 곧바로 직원들을 만나 대화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쌍용차가 '원칙으로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것도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그와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아직도 쌍용차가 정상화를 위해 갈 길은 멀다. 오는 11월 6일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여부가 결정되기 때문. 또 보유한 자산을 매각한다 해도 신차 C200 등 개발비용을 마련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박 관리인은 "리스로 물건을 주고 임차해 천천히 돈을 갚은 리스앤바이백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국내 자본에 국한하지 않고 자금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미 한차례 유찰된 영동출하장도 곧 매각 공고를 냈다"면서 "일정에 차질 없도록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