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넷스쿨, 자기주도학습으로 제2도약
"계약을 따지 않으면 밥도 먹지 않았습니다. 새벽 12시반에서야 종합병원 야근 당직자를 상대로 겨우 계약을 하나 하고 분식집에서 젓가락을 드는데 눈물이 라면국물 위로 떨어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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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진환 아이넷스쿨 대표(사진)의 1980년대 중반 학습지 영업사원 시절 이야기다. '지천명(知天命)'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천진한 미소를 잃지 않는 복 대표지만 이 시절 얘기를 할땐 눈시울이 붉어진다. 당시 복 대표는 세일즈맨 성공에 대한 책을 모조리 섭렵하면서 책에 나오는 내용은 모두 따라했다고 한다. 계약 성사 전까지 밥을 먹지 않는 것을 비롯해 젊은 여직원에게 무릎꿇기, 큰절하기 등 계약을 위해서라면 몸을 사리지 않았다.
이같은 노력 덕에 복 대표는 영업사원 생활 9개월만에 부장으로 승진하고, 1년6개월만에 창업자금을 모을만큼 인센티브를 챙길 수 있었다. 창업 이후도 거칠 것이 없었다. 이미 영업에 관한한 일가를 이룬 복 대표에게 학습지 시장은 좁을 뿐이었다. 1990년대 후반 환란에 따른 IMF(국제통화기금) 사태를 겪었지만 이 역시 그의 전진을 가로막진 못했다.
IMF와 그 직후 급변한 시대는 복 대표에게도 새로운 전기가 됐다. 인터넷 시대가 본격 도래하는 것을 본 복 대표가 온라인 강의라는 새 분야에 도전을 결심한 것.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넷스쿨은 1999년 11월 이렇게 탄생했다.
메가스터디에 앞서 온라인 강의를 시작한 아이넷스쿨이지만 복 대표의 강점인 탄탄한 오프라인 영업망도 보유하고 있다. 전국 50여개 지점 및 대리점 오프라인 영업조직망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한 것은 다른 인터넷업체와 차별화된 아이넷스쿨만의 경쟁력이다. 10여년간 온라인 교육사업을 통한 사업 노하우와 2만여개에 이르는 전국 초중고교 전과목 강의 등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올해 코스닥시장에 입성하면서는 새롭게 고교시장과 오프라인 학원 진출, 자기주도학습 사업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제 2 도약을 준비 중이다. 최근 아이넷스쿨과 복 대표가 역점을 두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은 학습법 강좌, 학습능력 진단검서, 1:1 대면 컨설팅, 학습캠프, 자기주도학습 훈련원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복 대표는 "올해 서울 및 수도권의 6개 주요학원을 인수하면서 오프라인에 진출한 것도 자기주도학습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학원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스터디맵을 통해 조인스닷컴과 업무제휴를 맺고 자기주도학습 사업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양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가수 겸 기획자인 박진영의 JYP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에듀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하고, 스타강사 영입을 통해 기존 고교 종합반 상품을 단과반 상품으로 변경해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작업도 추진 중이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복 대표는 올해 아이넷스쿨을 매출 350억원에 영업이익 80억원짜리 회사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중 오프라인 학원 부문에서만 매출 100억원에 영업이익 20억원을 올린다는 목표다. 지난해 실적은 매출 143억원, 영업이익 20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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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필수 기자 phils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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