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9으로 또다시 중국 두드린다(종합)

현재 중국서 '고전'…갤럭시S8 좌절, 점유율 1%대고동진 사장 "중국에 새로운 가치 제공 위해 노력할 것"

갤럭시S9 중국 출시 행사(사진=삼성전자)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S9으로 또다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두드린다. 갤럭시S8·갤럭시노트8의 연이은 부진·1%로 떨어진 점유율에도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 중국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다.삼성전자는 6일(현지시간) 중국 광저우에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갤럭시S9+를 발표했다. 행사는 중국 파트너, 미디어 등 약 2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의 기조 연설로 시작됐다.고 사장은 “삼성은 진정한 중국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와 지역 경제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기술 혁신에 지속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S9·갤럭시S9+는 중국에서 오는 16일부터 미드나잇 블랙, 코랄 블루, 라일락 퍼플 등 총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공세로 승부한 현지 업체와 애플에 뒤쳐져 5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태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7%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수년 전부터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현지 업체의 기세에 밀려왔는데, 애플은 10% 점유율을 회복한 반면 삼성전자는 더욱 고꾸라졌다.그럼에도 삼성전자는 중국 공략을 중단할 수 없다. 중국은 성장 속도가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다. 고 사장은 “중국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라고 강조하고 지난해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의 중국어 버전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여전히 뚜렷한 성과는 없다. 갤럭시S8과 갤럭시노트8 모두 중국 시장에서 실패를 맛봤다.이에 삼성전자 중국에서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등 전 조직을 융합한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현지 업체들과 적극 협업하고 있다. 바이두, 알리바바, 위챗, 모바이크, 징동 등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 혁신 기술을 개발해 중국 제품에 적용하는 식이다.고 사장은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갤럭시S9을 공개한 직후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 극복하기 위해서 리더십과 판매조직을 개편했다”며 “중국은 조금 더 시간을 주고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T부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