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오는 고객 우대했더니…11번가, 2040 女 고객 늘었다

구매력 높은 2040 여성, VIP로 진입전체 VIP 이상 고객 주문건수·금액도 늘어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SK플래닛 11번가가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VIP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개편을 진행한 결과, 구매력이 높은 '2040 여성'들의 진입이 눈에 띄게 늘었다. VIP 멤버십 고객의 진입이 늘면서 관련 주문건수와 금액도 늘었다. 5일 11번가는 지난 3월 '멤버십 제도'를 개편한 결과 VIP 이상 멤버십 고객의 주문건수가 18% 증가하고, 월평균 주문금액도 7%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20대~40대 여성고객의 VIP 이상 멤버십 진입이 눈에 띄게 늘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찾았다는 설명이다. VIP 이상 멤버십 보유 고객수가 20대는 71%, 30대는 71%, 40대는 48% 늘며, 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필품 카테고리 단골 고객층이 두텁게 형성됐다. 개편 전(1월)보다 개편 후(6월) 가공식품, 신선식품, 리빙, 레저, 유아동용품 등 '생필품 카테고리' 매출은 24% 상승했다.지난 3월 11번가는 '주문금액'과 '구매건수'를 완화한 멤버십 제도 개편을 단행했다. 각 멤버십별 상품쿠폰 발행수를 늘려 쇼핑시 할인혜택 사용 경험 빈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 작업도 추진했다. 11번가의 멤버십은 최근 3개월 구매 금액에 따라 VVIP(20건, 40만원 이상 구매), VIP(10건, 20만원 이상 구매), 패밀리(5건, 10만원 이상 구매), 웰컴(1건이상 구매)으로 구분된다.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전(1월)?후(6월)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 신규 및 휴면 고객의 구매 활성화 지수인 웰검 고객 수가 114% 큰 폭 신장 ▲ VVIP, VIP 멤버십 고객의 주문건수는 18% 증가 및 멤버십 보유 고객 월평균 주문금액 7% 증가 등 마케팅 지표가 향상되는 고무적인 성과를 거뒀다.이밖에도 VIP 이상 고객만 이용 가능한 ‘VIP클럽’ 코너를 개설, ‘영화?뮤지컬 초대권’을 비롯 상품기획자(MD)가 선별한 상품을 VIP 전용 특가에 판매하는 등 11번가 우수고객을 위한 전용 ‘로열티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했다. 그 결과 ‘VIP클럽’ 매출이 월평균 400%씩 급성장했다. 김문웅 SK플래닛 11번가 본부장은 "11번가 멤버십 제도 개편 후 4개월 성과를 돌이켜보면 11번가만의 다양한 혜택을 자주 체험한 고객의 쇼핑 경험과 구매습관이 재방문을 유도하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 여겨진다"면서 "앞으로도 고객 특성에 기반한 세분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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